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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역사 . 한국 최초.

선박의 역사 ..... 22. 2 - 4 범선의 구조

공룡우표매니아 2020. 11. 14. 03:00

선박의 역사 ..... 22.

2 - 4 범선의 구조(2) 돛 과 법장

 

  돛은 크게 가로돛과 세로돛으로 나뉜다. 가로돛은 배의 세로축과 수직으로 설치하며, 뒤에서 불어오는 바람으로 배를 앞으로만 추진시킨다. 세로돛은 세로축과 평행하게 설치하며, 앞으로 추진시키기 위해 양쪽면 모두를 사용한다. 또한 주돛과 보조돛이 있는데, 주돛은 주로 보통 날씨 때 추진력을 얻고, 보조돛은 배의 균형을 잡거나 추진력을 보탬으로써 주돛의 보조역할을 한다. 15세기에는 지중해의 배들은 3대의 돛대를 세운 결장과 범장이 현저하게 발달하게 되고 그 위에 타의 조정장치가 개량되어, 범선은 대양의 항해에도 견딜 만큼 발전하였다. 선박의 종류를 구분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추진방법, 선체의 재료, 사용목적에 따라 나눌 수 있다. 특히 추진방법에 따른 분류는 선박의 발달과 가장 밀 접한 관계가 있다. 선박추진력은 인력, 풍력, 동력으로 분류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선박의 발달과정도 노선시대, 범선시대, 동력선시대로 삼분할 수 있다. 노선시대는 원시시대부터 10세기경까지 수천 년 동 안 계속되어 왔고, 범선시대는 그후 19세기에 동력선이 보편화되기 전까지, 동력선시대는 19 세기부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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