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225. 전북 진안군의 천황사 전나무

공룡우표매니아 2020. 2. 2. 04:00

관광인 여행 ..........  225.

전북 진안군의 천황사 전나무



진안정천 : 천황사 전나무

  2008년 6월 16일에 천연기념물 제495호로 지정된 천황사 전나무는, 수령이 약 400년으로 추정된다. 나무의 높이는 30m, 줄기의 가슴높이 둘레는 5.51m이며, 수관 폭은 동서 방향이 16.6m, 남북 방향이 16.0m이다. 이 나무는 줄기의 위쪽 끝 부분이 다소 비정상으로 구부러지기는 했으나 줄기 밑동은 곧게 생장했으며 나무 모양이 비교적 단정하다. 줄기의 외관도 큰 상흔이 없이 깨끗한 편이나 지면 가까운 부분(뿌리 근처)의 남쪽과 동쪽에 각각 20×10㎝ 정도의 구멍이 나 있고 그 안쪽이 비어있는 것으로 보아 수간 내부에 큰 공동(空洞)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지면에 뿌리들이 자연스럽게 드러나 있으며 이 가운데 동쪽의 큰 뿌리 한 개에도 30×60㎝ 정도 크기의 공동이 있다. 나무는 북사면에 위치한 남암(南庵) 앞마당의 축대 끝에서 약 3.5m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다. 나무의 입지가 본래는 급한 사면이었기 때문에 나무의 아래쪽에 2단으로 돌을 쌓아서 전나무 뿌리 근처의 토양 유실을 방비해 놓았다.

디자이너 : 신재용     발행일 : 2019. 9.  24      사용우체국 : 진안정천우체국

진안정천 : 천황사 전나무

  이 나무로부터 서쪽으로 약 500여m 떨어진 천황사 앞에도 전라북도 보호수인 전나무 한 그루가 있다. 나무의 가슴높이 둘레도 남암 앞의 것보다 다소 큰 것으로 측정되었으나 수간의 상부가 태풍 루사의 피해로 부러져서 전나무의 전형을 잃은 상태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우리나라의 전나무 중 규격이 가장 크고 나무의 모양과 수세가 매우 좋아 학술적 가치가 높다. 그러나 이 나무와 관련된 전설 등은 알려진 것이 없다. 구봉산 천황사의 부속암자인 남암이 지어진 후 이 암자의 주지승이 절의 번성을 기원하며 심은 것이라고 전해질 뿐이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