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124. 유타랍토르(Utahraptor) 외 1종

공룡우표매니아 2019. 8. 5. 04: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124. 

유타랍토르(Utahraptor)  울트라사우루스(Ultrasaurus)


  전기 백악기(1억 26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의 유타주에서 발견된 육식 공룡으로, 수각류인 유타랍토르는 ‘유타의 약탈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드로마에오사우루스과에서 가장 원시적인 공룡으로서 미국 유타주에서 잘 보존된 화석으로 발견되었다. 뾰족한 이빨과 낫 모양의 날카로운 뒷발톱을 가졌는데, 이 뒷발톱은 뒷 다리의 두 번째 발가락에 붙어있고 길이 35cm로 사람 팔뚝 길이 정도되며 크고 강력한 힘을 지녔다. 전체적인 몸의 형태는 날렵한 몸집을 지녔고, 뻣뻣하고 긴 꼬리를 가지고 있어 빠르게 달릴 수 있었다. 유타랍토르가 살던 생태계에서 최고로 강한 육식 공룡이었으며 당시 북아메리카 서부는 따뜻하고 습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었다. 무리를 지어 사냥을 했던 무서운 포식자 중 하나였다. (국립중앙과학관 공룡과학관)

    울트라사우루스(Ultrasaurus)는 골격 화석 발굴이 미흡하고 학자들 사이에 여러 가지 논란이 있는 용각류 공룡이다. 1973년 우리나라의 김항묵 교수(부산대)가 경북 의성군 탑리에서 공룡의 골격 화석 일부를 발견하고 '울트라사우루스 탑리엔시스(Ultrasaurus tabriensis)'라는 이름으로 1983년 학계에 보고하였다. 그러나 이후 골격 화석 자체가 너무나 불충분하여 새로운 공룡으로 정의하기가 어렵고 계통 분류에 있어서도 학자들 사이에 많은 논란이 있다. (두산백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