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맥시멈. 영원엽서(그림)

신발행. 일반우표. 태극기 M/C (380원 보통우표)

공룡우표매니아 2019. 7. 11. 04:00

신발행. 일반우표.

태극기 M/C (380원 보통우표)


발행일 : 2019. 7.  1  우표번호 : 3388  디자인 : 태극기  디자이너 : 신재용  인쇄 및 색도 : 그라비어/4도

용지 : 그라비어 원지     발행량 : 1.000만장     인쇄처 : 한국조폐공사     발두처 : 우정사업본부

  2019년 5월 1일부터 우편요금이 조정되면서 일반 우편 기본요금은 380원(5g 초과 25g까지),권 보통우표를 2019년 7월 1일 발행합니다. 

이철희 사변폭발 태극기(등록문화재 제 393 호)

  1950년 한국전쟁당시 특무상사로 참전하여 서울 수복과 평양탈환에 참여한 이철희의 유품으로 북진 지명이 적혀 있는 태극기.

숭실학교 교정에 계양된  3 . 1 독립만세운동 태극기

  평양의 숭실중학교 학생 김건(金鍵)이 동료들과 함께 제작한 태극기로 교정의 국기 계양대에 높이 달아 독립선언식의 개최를 널리 알렸다.

3 . 1 독립만세 운동 당시 사용된 태극기 목각판

1919년 " 3 . 1 독립만세운동 " 에 사용하기 위하여 당시 태극기를 대량으로 찍어내는데 사용된 태극기 목각판.

불원복(不遠復) 태극기

   전라남도 구례군 일데에서 활동한 고광순(高光洵) 의병장이 일본군과 전투 할 때 사용한 태극기. " 머지 않아 국권을 회복한다(不遠復) "  뜻으로 한말 의병들의 굳은 신념이 담겨있다.

대한민국임시의정원에서 사용한 태극기(1923년)

임시의정원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입법기관으로 오늘날의 국회의 기능을  하였다.

미주지역의 독립선언식에 사용된 태극기

미주지역 한인동포들이 1919년 4월 필라델피아에서 독립선언식을 거행하고 가두 행진을 할 때 사용한 태극기.

한국광복군의 광복기념 태극기

   1945년 8월 15일 광복 축하기념으로 중국 안휘성 정부가 만들어 한국광복군 제3지대 2구대에 기증한 태극기. 한국광복군 대원들의 광복을 맞이하는 감동을 표현한 서명이다.

남상락(南相洛) 태극기

   충청남도 당진군 대호지면에서 3 .1독립만세운동을 주도하였던 남상락(南相洛)이 만세운동 당시 사용하였던 태극기. 직접 수를 놓아 제작.

데니 태극기(1890년)

   광무황재(고종)가 조선정부의 외교 고문(顧問)으로 활동한 미국인 오웬 데니(Owen N . Denny)에게 하사한 태극기. 가장 오래된 태극기로 알려져 있다.

백범 김구(白凡 金九) 서명 태극기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김구주석이 1941년 3월 중국 중경에서 도산 안창호의 부인(안혜련)에게 친필로 서명하여 보낸 태극기. 일제를 타도하여 광복을 이루자며 한국광복군에게 모든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이다.

도산 안창호(島山  安昌浩)소장 태극기.

대한민국임시정부와미주지역에서 독립운동을 한 도산 안창호가 독립의 의지를 불태우며 소장한 태극기

  일반우편 380원 우표에는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태극기를 담았습니다. 태극기에는 흰 바탕 위에 우주 만물의 탄생과 음양의 조화를 표현한 태극 문양이 중심에 있고, 네 모서리에 하늘과 땅, 물과 불을 뜻하는 건곤감리(乾坤坎離) 4개의 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1883년 고종은 왕명으로 태극기를 국기로 제정·공포 하였으며, 1949년 정부는 국기제작법을 확정·발표 하였습니다.  (우정사업본부)

   태극기(太極旗) 유래 : 흰색 바탕에 중앙에는 적색과 청색의 태극을, 사방 모서리 대각선에 검은색 건, 곤, 이, 감의 사괘가 그려져 있다. 태극은 우주 자연의 궁극적 생성원리를 상징하는 것으로 붉은색은 존귀와 양을 파란색은 희망과 음을 의미한다. 1882년 조미수호통상조약과 일본 수신사 일행에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해, 1948년 정부수립을 계기로 태극과 사괘에 대한 규정을 만들고 규격을 통일하였으며 이러한 원칙이 오늘날까지 준수되고 있다.  (다음백과)

  태극기(太極旗) 의 의미 : 우리나라 국기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 4괘(四卦)로 구성되어 있다.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다. 가운데의 태극 문양은 음(陰 : 파랑)과 양(陽 : 빨강)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네 모서리의 4괘는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효(爻 : 음 --, 양 ―)의 조합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 가운데 건괘(乾卦)는 우주 만물 중에서 하늘을, 곤괘(坤卦)는 땅을, 감괘(坎卦)는 물을, 이괘(離卦)는 불을 상징한다. 이들 4괘는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생활 속에서 즐겨 사용하던 태극 문양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태극기는 우주와 더불어 끝없이 창조와 번영을 희구하는 한민족(韓民族)의 이상을 담고 있다. (행정안전부. 국가의 상징)


여기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