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신발행우표

정약용 해배 및 목민심서 저술 200주년 기념우표

공룡우표매니아 2018. 9. 14. 04:00

정약용 해배 및 목민심서 저술 200주년 기념우표


발행일 : 2018. 9. 14    우표번호 : 3339     디자인 : 여유당과 목민심서    인쇄 및 색수 : 평판. 5도

전지구성 : 4 x 4     디자이너 : 유지형    용지 : 평판원지    인쇄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Cartor)

  우정사업본부는 다산 정약용 선생 해배 및 목민심서 저술 200주년을 맞이해 기념우표를 발행합니다. 우표는 여유당과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제공받은 목민심서 필사본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여유당 과 목민심서                    기념날짜도장

  다산 정약용(1762~1836)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대표 실학자이자, 개방과 개혁을 통한 부국강병을 주장한 개혁가입니다. 1762년 지금의 남양주에서 태어난 그는 실학자 이익의 서적을 통해 실학을 배웠으며, 22세에 문과에 장원급제 한 후 규장각에서 많은 업적을 남겼습니다. 수원화성을 건설할 때 거중기를 개발해 공사기간을 대폭 줄였고, 정조의 화성 행차 시 배다리를 설계해 한강을 건너게 했습니다. 이렇게 선진 기술과 새로운 사상에 관심 많았던 그는 정조의 남자라 불릴만큼 깊은 신임과 총애를 받았습니다.

                                                     여유당 과 목민심서 

  하지만 정조가 세상을 떠난 1801년(순조 1년), 천주교를 믿었다는 죄로 강진에서 18년간 유배 생활을 하게됩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동서고금의 학문을 정리하고 실학을 집대성해 최고의 실학자로서의 입지를 다집니다. 정전론·여전론 등 파격적인 토지 개혁론이나 마을 단위 공동 노동체 건설을 주장했고, 형법, 기술, 의학, 경제, 정치, 국방,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500여 권에 달하는 책을 썼습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부강한 조선을 만들기 위한 중앙 정치 제도의 개혁안을 담은 <경세유표>, 공정한 사법제도의 개혁방안을 담은 <흠흠신서>, 그리고 지방 정치제도의 개혁안을 담은 <목민심서>가 있습니다. <목민심서>는 1818년 3월 완성되었습니다.

  남양주시는 해배 및 <목민심서> 저술 200주년을 맞이해2018 남양주 정약용의 해로 선포하고, 정약용의 인본주의와 애민사상, 실사구시 정신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