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3. 천안의 입장 거봉포도(巨峰葡萄)

공룡우표매니아 2018. 8. 20. 04:00

관광인 여행,... 3. 

천안의 입장 거봉포도(笠場 巨峰葡萄)


입장 : 거봉포도(巨峰葡萄)

  우리나라에서 포도가 처음 재배된 것은 고려 시대 이전에 중국에서 전래된 때부터라고 하나 이것은 확실치 않다. 조선 시대 백자(白磁)에 포도 그림이 있고 또한 홍만선의 『산림경제(山林經濟)』, 다산 정약용이 쓴 『소림 경제(小林經濟)』에 여러 가지 포도 품종이 기재되어 있는 것을 보면 적어도 그때부터 포도가 재배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당시는 품종화되지 않은 자생 계통이 재배되었고 현재 널리 재배되고 있는 개량품종들은 1906년에 설립된 서울 뚝섬 원예 모범 농장에서 여러 가지 품종들을 도입하여 포도 품종을 선발하고 그 재배법을 시범 연구하여 보급하기 시작한 후부터 대중적이고 경제적인 과수 체계를 갖추기 시작했다. 천안 입장, 성거 지역에 거봉(巨峰) 포도가 전래된 것은 1968년 천안군 입장면 독정리에서 시작되었고, 현재 천안시의 포도 재배 면적은 충청남도 재배 면적의 65%인 1,500㏊이며, 포도 2만여 톤을 생산하고, 연간 350억 원의 농가 소득을 올리고 있다. 그중 거봉 포도가 93%인 1,400㏊를 차지하여 거봉 포도의 주산지로 그 이름을 날리고 있다.

사용개시일 : 2018. 7.  27     디자이너 : 박은경    사용우체국 : 입장우체국

입장 : 거봉포도(巨峰葡萄)

  천안 지역은 성거읍와 입장면 등 1,135개 농가 1,056㏊에서 거봉포도 1만5,236t을 생산해 전국[3만5000t] 대비 43% 생산량을 차지하는 최대 거봉포도 주산지다. 거봉 포도의 주산지로 상품을 널리 홍보하고, 판매를 늘리기 위해 지역 특산물을 주제로 한 향토 축제를 기획해서 1993년 제1회 입장 거봉 축제를 개최했다. 이후 매년 거봉 포도의 출하 시기인 9월에 축제를 열고 있다.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는 포도는 100여 종에 이른다. 그 중에 거봉 포도는 그리 흔치 않고, 특히 알이 크고, 당도가 높고, 육질이 연하고, 과즙이 많아 우수한 품질로 평가받고 있다. 이런 거봉 포도의 주산지인 천안시 입장면을 널리 알리고, 상품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매년 향토 축제로 입장 거봉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디지털천안문화대전)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