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전시 기념인 교류

단기 4350년 강화 마니산 개천대축제, 역사우표전시회

공룡우표매니아 2017. 10. 4. 04:00

단기 4350년 강화 마니산 개천대축제, 

역사우표전시회


일 시 : 2017. 10. 1 ~ 10. 3(3일간).  장 소 : 마니산입구 행사장. 주 최 강화군. 주 관 : 사)강화플렛폼21

협 찬 : 한벗우취회.    후 원 : 사)한국우취연합. 사)우리문화선양회.   홍덕사단군성전

마니산 참성단 (사적 제136호)

  참성단은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올리던 제단이라고 전한다. 제단은 돌로 하부는 둥글게, 그 위에 네모난 단을 쌓아 올렸다. 타원형의 하부는 13m*17.5m이며 지름은 8.7m이며, 네모난 단은 6.6m의 정방형이다. 고려 원종 11년(1270)에 보수하였으며, 조선 인조 17년(1639)에 수축하였고, 숙종26년(1700)에도 보수하였다. 지금은 해마다 개천절에 이곳에서 단군의 제사를 지내며, 한편 전국체육대회 때마다 대회장에 타오르는 성화가 이 참성단에서 7선녀에 의해 채화되어 대회장으로 봉송, 점화되고 있다. 특히 1988 세계장애자 올림픽대회의 성화도 이곳에서 채화되어 대회 기간을 밝힌 바 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2017 강화 마니산 개천대축제

   민족 최고의 국가를 건설한 단국이 하늘에 제사을 올리던 참성단이 있는 마니산. 이곳에서는 매년 개천절을 맞이하여 민족국가의 건국을 기념하는 축제가 개최된다. 민족의 정기가 흐른다고 알려진 마니산에서 나라의 번창을 기원하는 천제봉행 의식을 시작으로, 각종 공연 및 문화행사가 열린다. 참성단에서 지내는 제사와 상설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제례체험을 통해 경건한 전통제례의식을 경험할 수 있고 전통놀이, 다양한 축하공연을 통해서 경건한 제사 후 축제를 즐기며 화합했던 우리민족의 흥을 느낄 수 있다. (Travel 문화예술축제 강화 마니산 개천 大축제)

강화 마니산 개천대축제 성화 채화식

  축제의 마지막날인 10월3일에는 마니산 참성단에서 개천대제(開天大祭)가 진행되는데요. 개천대제는 함께 지내는 의미에서 모든 관람객에게 현장에서 흰색 제례복을 나눠주고 이를 착용한 후 참관하게 함으로써 개천절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그 뜻을 기념하도록 할 예정. 그리고, 개천대제가 끝나면 칠선녀가 마니산 정상에서 펼치는 신비로운 퍼포먼스 성무와 함께 제58회 전국체전 성화 채화식이 곧바로 이어질 예정이어서 축제의 가장 큰 하이라이트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인천관광공사)

마니산 참성단 7선녀

  마니산 참성단 7선녀는,1956(단기 4298)년부터 52년째 개천대제, 전국체전 등 성화 채화와 성무를 도맡고 있는 강화여고(전 강화여상)에서 칠 선녀를 배출하고 있다. 칠 선녀는 기원전(BC) 2,282년 단군이 단을 쌓고 천제를 지낼 때, 일곱 선녀가 합 그릇을 받들고 있었다는 기록에서 유래했다. 칠 선녀 들은 춤 추는 위치에 따라 이름이 정해져 있다. 천추선녀(하늘의 중심, 일명 주선녀), 천기선녀(하늘의 기운), 천선선녀(하늘의 착한 마음), 천권선녀(하늘의 권세), 옥형선녀(옥으로 만든 저울), 계양선녀(하늘의 열림), 요광선녀(더욱 더 빛남). (한국일보 다음뉴스)


 여기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