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전국 관광 주문 엽서

아름다운 강원도 여행, 정선레일바이크, 영월김삿갓

공룡우표매니아 2016. 9. 26. 04:00

아름다운 강원도 여행, 

정선레일바이크,  영월김삿갓



엽서 후면의 정선 레일바이크

  70년대 정선에는 석탄을 수송하고, 사람들을 이동할 수 있게 해 주는 ‘정선선’`이라는 열차가 있었다. 그러나 생활문화의 발전과 연료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광산이 폐광되면서 정선선은 운행을 멈췄고, 열차가 다니지 않는 구절리역에서 아우라지역 구간의 철로는 폐쇄되었다. 이후 정선에서는 이 철로를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어 레일바이크를 운행하기 시작하였다. 몇 개의 터널을 지나며 정선의 아름다운 경치를 즐길 수 있는 이 곳을 감상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정선을 찾고 있다. 정선군은 최근 25억여원을 들여 정선 레일바이크 출발지인 구절리 역사를 중심으로 놀이체험시설과 공원 등을 조성할 계획을 밝혔다. 이 계획에 의하면, 구절리 역사를 중심으로 540m 길이의 모노레일과 탑승기구 10기, 탑승장 및 편의시설 등 놀이체험시설을 갖춘 9,952㎡ 규모의 공원을 조성하고, 놀이체험시설은 구절리역 상징인 여치 등 곤충캐릭터를 콘텐츠화해 차별화하는 한편 탑승기구는 자가발전과 태양광으로 동작하는 방식으로 설치해 방문객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관광객들의 다양한 체험시설을 갖추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는 타 지역 레일바이크와의 차별화는 물론 경쟁력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 백과. 과목별 학습백과 사회탐구 초등.  강원일보)

      

                     여량 : 정선 레일바이크                                영월김삿갓 : 영월 김삿갓

우편엽서의 앞면(인면)

엽서 후면의 김삿갓

  우리는 흔히 김삿갓을 방랑시인, 그리고 풍자와 해학이 넘치는 시를 남긴 기행의 시인쯤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김삿갓의 참모습일까? 김삿갓(1807~1863)의 본명은 병연(炳淵)이요, 삿갓을 쓰고 다녔기에 흔히 김삿갓 또는 김립(金笠)이라고 부른다. 그의 조상은 19세기에 들어와 권력을 온통 휘어잡은 안동 김씨와 한 집안이었다. 그 때문에 그의 할아버지도 이런저런 벼슬을 할 수가 있었다. 그의 할아버지는 익순(益淳)이요, 그의 아버지는 안근(安根)이다. 그는 세 아들 중 둘째로 태어났다. 1811년 평안도 일대에서 홍경래가 주도한 농민전쟁 때 선천부사 김익순은 재빨리 몸을 피했다. 그 뒤 김익순은 농민군에게 항복해 직함을 받기도 하고, 또 농민군의 참모 김창시를 잡았을 때 그 목을 1천 냥에 사서 조정에 바쳐 공을 위장하려는 어줍잖은 짓거리를 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김익순은 모반대역죄로 참형을 당했다. 이로인해 집안은 폐가가 될 수밖에 없었다. 역적의 자손이니 그 자식과 손자들은 법에 따라 죽음을 당하거나 종이 될 운명에 놓여 있었다. 세상이 좀 잠잠해지자 집안 내력을 숨긴채 살며 공부를 해 장원급제를 했고 이 사실을 안 어머니는 할아버지의 옛 일을 더 감출 수가 없었다. 이 사실을 알게된 그는 삿갓을 쓰고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녔다. 그 뒤 그의 발걸음은 안 닿는 곳이 없었다. 위로는 강계 · 금강산 · 영월, 아래로는 여산 · 지리산 · 동복까지 끝없는 방랑의 길을 떠돌았다. 삿갓을 비스듬히 쓰고 해학을 토해내면서 이름을 물어도 대답하지 않고 고향을 물어도 모르는 체했다. 그러니 김삿갓으로 통했던 것이다. (다음 백과. 이이화의 인물한국사)


 여기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