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전국 관광 주문 엽서

아름다운 강원도 여행 13. 동해시 삼화동 무릉계곡

공룡우표매니아 2016. 6. 23. 04:00

아름다운 강원도 여행 13.

동해시 삼화동 무릉계곡



동해삼화 : 무릉계곡(武陵溪谷)

  무릉계곡은 강원도 동해시 삼화동에 있는 계곡으로 국민관광지 제1호 (지정일 1977년 3월 17일)이며, 소금강이라고도 한다. 무릉계곡은 두타산(1,353m)과 청옥산(1,256m), 고적대(1,354m)에서 발원한 계류들이 흐르는 골짜기로, 호암소부터 용추폭포까지 약4㎞의 계곡으로, 산수의 풍치가 절경을 이루어 소금강이라고도 불리우고 있다. 명칭은 고려 충렬왕 때 이승휴(李承休)가, 또는 조선 선조 때 삼척부사 김효원(金孝元)이 무릉계곡이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하나, 뚜렷한 근거는 없다. 신선이 사는 곳처럼 아름답다 하여 일명 무릉도원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동해시의 지형은 서측으로 태백산맥의 청옥산과 두타산을 분수령으로 하고, 동측으로는 동해바다와 연접하고 있어 동저서고형의 지형을 이룬다. 무릉계곡 일대의 지질은 크게 화강암과 대석회암층이 주로 분포한다. 계곡의 상류부는 화강암이 주로 분포하여 무릉반석을 포함한 기암괴석의 화강암 지형이 잘 발달되어 있다. 하류부는 대석회암층이 분포한다. (다음 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해삼화동 : 무릉계곡. (국명 및 디자인 변경)

  무릉계곡은 두타산과 청옥산을 배경으로 형성된 계곡으로 무릉반석에서부터 호암소, 선녀탕, 장군바위, 쌍폭포, 용추폭포 등 다양한 화강암 계곡의 하천지형이 스펙트럼처럼 펼쳐져 '동해안 제일의 산수'라 할 정도로 아름다운 자연경관의 백미를 보여준다. 고려시대 동안거사 이승휴가 살면서 제왕운기를 저술하였고, 조선 전기 4대 명필가 중 하나인 봉래 양사언의 석각과 매월당 김시습을 비롯한 수많은 시인묵객들의 시가 1,500여평의 무릉반석에 새겨져 있는 등 역사적 가치가 큰 명소이다. (다음백과. 위키백과)

동해삼화동 : 무릉계곡.

  시 중심지에서 서쪽으로 10㎞ 지점에 있으며, 계곡입구의 삼화사에서 상류쪽으로 약 2㎞ 구간에 걸쳐 있다. 산수의 풍경이 중국 고사에 나오는 무릉도원과 같다 하여 무릉계곡이라 부른다. 계곡에는 태암, 미륵암, 반학대, 능암, 쌍현암 등의 기암괴석과 시인·묵객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 무릉반석 및 금란정이 있다. 이 계곡 위쪽에는 3단으로 되어 있는 용추폭포가 있다. 산곡을 따라 나 있는 도로 양안에 취락이 밀집해 있으며, 시내 버스가 삼화사 입구까지 수시로 운행된다. 동해시의 유명한 관광지로서 4계절 경치가 아름다워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다음백과사전)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