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전국 관광 주문 엽서

반구대 암각화, 울산극경회유해면

공룡우표매니아 2013. 8. 27. 04:08

반구대 암각화,  울산극경회유해면

 

 

                                                                              울산 : 반구대 암각화

  국보  제285호 인 울산 반구대 암각화는 높이 3m, 너비 10m의 ‘ㄱ’자 모양으로 꺾인 절벽암반에 여러 가지 모양을 새긴 바위그림이다. 바위그림을 암각화라고도 하는데, 암각화란 선사인들이 자신의 바램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커다란 바위 등 성스러운 장소에 새긴 그림을 말한다. 전세계적으로 암각화는 북방문화권과 관련된 유적으로 우리민족의 기원과 이동을 알려주는 자료이다. 1965년 완공된 사연댐으로 인해 침수와 노출이 반복되고 있는 상태로 바위에는 육지동물과 바다고기, 사냥하는 장면 등 총 200여점의 그림이 새겨져 있다. 육지동물은 호랑이, 멧돼지, 사슴 등이 묘사되어 있는데, 호랑이는 함정에 빠진 모습과 새끼를 밴 호랑이의 모습 등으로 표현되어 있다. 멧돼지는 교미하는 모습을 묘사하였고, 사슴은 새끼를 거느리거나 밴 모습 등으로 표현하였다. 바다고기는 작살 맞은 고래, 새끼를 배거나 데리고 다니는 고래의 모습 등으로 표현하였다. 사냥하는 장면은 탈을 쓴 무당, 짐승을 사냥하는 사냥꾼, 배를 타고 고래를 잡는 어부 등의 모습을 묘사하였으며, 그물이나 배의 모습도 표현하였다. 이러한 모습은 선사인들의 사냥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길 기원하며, 사냥감이 풍성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바위에 새긴 것이다. (문화재청) 

                                                        울산장생포 : 울산극경회유해면

  국가지정문화재 '울산극경회유해면'(천연기념물 제126호·蔚山克鯨回遊海面) 명칭이 '울산귀신고래회유해면'으로 확정됐다. 울산시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극경'(克鯨)은 귀신고래를 뜻하는 일본의 한자어로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변경'을 2008년 11월18일 확정 고시했다. 울산시는 이에따라 남구 매암동 등에 위치해 있는 '울산극경회유해면'의 비석, 기념 조형비 등을 '울산귀신고래회유해면' 등으로 정비하였다. 그리고 울산극경히유해면은 울산 장생포 앞 바다를 일컸는다. 

                                                       귀신고래(Eschrichtius robustus)

  우리나라 동해안에 나타나는 귀신고래의 무리는 겨울에는 한반도와 일본 앞 바다에서 번식하고 여름에는 먹이를 찾아 오츠크해 북단으로 이동한다. 귀신고래는 몸길이가 평균적으로 수컷 13m, 암컷 14.1m이다. 새끼는 4.6m로 중간정도 크기이며, 체중은 평균 500㎏ 정도이다. 몸전체가 흑색으로 목의 주름살은 수컷은 2줄, 암컷은 3줄이 있는 것이 보통인데 드물게 4줄인 것도 있다. 등지느러미는 없으며 가슴과 꼬리지느러미만 있다. 몸에 붙는 동물이 많아서 그것이 떨어진 자리의 피부에는 크고 작은 흰무늬가 생긴다. 울산 귀신고래 회유 해면은 고래 사냥으로 멸종위기에 처해 있는 귀신고래가 새끼를 낳기 위해 이동하는 경로에 속한다. 귀신고래는 멸종위기에 처한 국제적 보호 대상 동물로 이를 보호하고자 울산 부근 동해안을 중심으로 한 인근 회유 해면을  천연기념물 제126호로 지정하였다. ( 카페 : 경남대 국어교육과 동문회)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전국 관광 주문 엽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경새재 과거길. 망양정  (0) 2013.09.12
울진 성류굴. 주왕산  (0) 2013.09.04
단감단지, 곶감  (0) 2013.08.24
남해대교  (0) 2013.08.01
제주 관광 4.  (0) 2013.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