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초일,전자우편외 기타

연하우표(New Year's Greetings Stamps) 초일 커버

공룡우표매니아 2012. 12. 6. 04:00

 

연하우표(New Year's Greetings Stamps)초일 커버

 

 

발  행 : 2012년 12월 3일    우표번호 : 2893 ~ 2894    디자인 : 눈 속의 뱀. 제기차기

인쇄및 색수 : 그라비어 6도(야광우표)    디자이너 : 박은경

 

  대망의 새해 2013년은 21세기 들어 두 번째 맏는 뱀의 해인 계사년이고 검은 뱀인 흑사를 의미하는 해이다. 기독교 문화가 발달한 서양과 달리 동양의 토속신앙에서는 10간과 12지를 결합하여 60갑자가 만들어져, 중국의 오행설과 결합하여 만물의 길흉화복을 판단하는데 쓰이기 때문에 해가 바뀔 때마다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뱀은 12지의 6번째의 동물로 육십갑자에서 을사, 기사, 계사, 정사, 신사 등 5번을 순행한다.

  예로부터 뱀에 대한 인식은 양면성을 지녀왔다. 뱀은 깨끗하고 끈질긴 생명력을 지닌 지혜로운 동물이기도 한 반면 징그럽고 사악한 동물로 꺼려지기도 한다. 농경사회에서 뱀은 알을 많이 낳는 특성 때문에 다산의 상징으로 풍요와 재물을 가져오는 동물로 여겨졌다. 뱀은 또한, 죽은 사람의 영혼, 명부의 수호신으로도 보았으며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불사의 상징으로도 간주되었다. 그래서 옛 무덤의 벽화에 거북과 뱀의 형상을 한 현무가 신성시되고 있기도 하다. 2013년에는 풍요와 불사의 상징인 뱀처럼 풍성하고 건강한 복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해 본다.

 

  제기는 구멍 뚫린 동전이나 엽전을 질긴 한지나 미농지, 비단 등으로 접어서 싼 다음, 양끝을 구멍을 꿰고 7~8cm 정도의 술이 달리게 그 끝을 여러 갈래로 찢어서 너풀거리게 한 것인데, 주로 겨울철에 많이 노는 놀이기구이다. 제기차기는 한 번 차고 땅을 딛고, 또 차고 땅을 딛는 '땅강아지'(맨제기), 두발을 번갈아 차는 '어지자지'(양발차기), 땅을 딛지 않고 계속 차는 '헐랭이'(발 들고차기) 등이 기본적인 방법이고, 그밖에 제기를 뒤로 차올리거나 발 등 바깥쪽으로 차는 뒷발차기, 차올린 제기를 입에 물었다 다시 차는 물지기(물기), 제기가 귀 위까지 올라가는 귀 위 차기, 키를 넘게 올려차는 키지기, 차서 머리 위에 올렸다가 다시 차는 언지기, 무릎으로 차는 무릎차기 등이 있다. 앞의 여러 방법 중에 1가지만 정해서 차기도 하고 기본적인 방법 3가지를 차는 '삼세가지'를 해서 놀이를 하는데, 진 쪽에서는 종들이기라 하여 이긴 사람의 서너 걸음 앞에서 그의 발부리에 제기를 던져준다. 그러면 이긴 사람이 이것을 멀리 차보내는데 진 쪽에서 그 제기를 잡거나 차는 사람이 헛발질을 하면 종들이기를 벗어난다. 이 놀이는 고대의 축국(蹴鞠)에서 발전된 것으로 어린이의 발 운동에 좋다.(다음 백과)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