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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시멈. 영원엽서(그림)

거북등대. 거북선

공룡우표매니아 2012. 5. 1. 18:30

거북등대. 거북선

 

 

                                                                             통영한산 : 거북등대

귀덕리 제승당 입구 바다 암초의에 세워진 거북등대는 1963년 12월에 세운 것으로서 한산대첩지가 여기임을 가리켜 주고 있으며 항해하는 선박들을 인도하고 있다. 그리고 무인등대로 저녁 시간에 포구에서 바라보는 낙조는 한 폭의 그림을 연상케 한다. 매일 저녁 포구 끝에서 거북 등대를 배경을 낙조를 촬영하는 사진작가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특히, 여름철에는 한치잡이 배들의 불빛으로 더한 광경을 연출하기도 한다.  거북등대는 낚시터로 소문이 난 곳으로 항상 낚시꾼들을 볼 수 있는 곳이다. 대부분의 낚시꾼들은 배를 빌려 등대가 있는 여(바위섬)에서 낚시를 하고 방파제에서 낚시를 하는 경우도 있다. 여름과 가을 한철에는 오징어와 갈치가 잡히고 이 무렵에는 방어, 부시리, 줄삼치등의 대형어종의 트롤링 낚시가 성황을 이루고 가을에서 겨울에는 감성돔을 비롯한 참돔,벵어돔이 주 어종을 이룬다. (성웅 이순신)

                                                                  여수 : 거북선

임진왜란 당시의 거북선은 3척으로 추정되는데, 명칭은 본영거북선, 방답거북선, 순천거북선으로 모두 여수에서 만들어졌다. 1934년 언더우드(Underwood)가 최초로 거북선을 연구한 이래, 지금까지 거북선은 대체로 판옥선에 지붕을 씌운 배라는 점, 다른 많은 한국 전통 배와 마찬가지로 한국식 노를 사용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하였다. 그러나 거북선의 구체적인 구조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의견이 분분하다. 간단하게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살펴보면, 충무공전서는 통제영 거북선이 충무공 이순신개발한 거북선의 원형에 가깝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충무공전서에는 통제영 거북선의 내부 구조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부족하다. 때문에 통제영 거북선의 갑판 구조에 대해 1층 구조였다는 주장과 반 2층 구조였다는 주장, 그리고 2층 구조였다는 주장이 서로 대립하고 있다. (디지털여수문화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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