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힐라에오사우루스(Hylaeosaurus). 카르노타우루스 (Carnotaurus)

공룡우표매니아 2012. 3. 24. 04:30

힐라에오사우루스(Hylaeosaurus). 카르노타우루스 (Carnotaurus)

 

 

힐라에오사우루스(Hylaeosaurus  林龍).

중생대 백악기 전기, 유럽에서 서식한 곡룡류 일종의 초식공룡이다. '조반류(Ornithischians)' 노도사우루스과(Nodosauridae)'에 속한다. 학명은 "삼림지대의 도마뱀" 또는 "수풀 도마뱀"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최초 화석은 영국 남동부 지역에서 발견되었는데, 현재까지도 부분적인 화석만 발견되었고 두개골이나 꼬리화석은 발견되지 않는 등, 완전한 화석이 발견된 적은 없다. 왼전한 화석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 상상력을 발휘해 공룡의모형을 만든다. 힐라에오사우루스도 그런 종류의 하나이다. 그런데 최근의 연구로, 힐라에오사우루스와 폴라칸투스(Polacanthus)가 같은 종류라는 설이 유력하다. 힐라에오사우루스는 안킬로사우루스(Ankylosaurus)와 비슷하다. 다만 꼬리에 혹이 없다는 점과 옆구리에 뿔이 있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등에는 한 장의 골판(dermal plates)이 갑옷을 입은 거처럼 덮여 있는데 등 이외의 다른 부분에는 비늘 모양의 뿔이 뽀죡 뾰족 솟아 있다. 적이 공격해 올 때는 주로 방어적인 자세를 취했다. 즉 강력한 다리에 힘을 주어 땅 위에 바짝 몸을 밀착기키고, 등쪽의 딱딱한 골판과 뾰족하게 솟은 뿔로 적이 공격을 단념하게 했다.  전체 몸 길이는 약 6m~7.6m 체중은 약 약 1.5t~6.0t 정도로 추정된다.

         

                                                              힐라에오사우루스(Hylaeosaurus  林龍).

 

카르노타우루스 (Carnotaurus 食肉牛龍)

"고기를 먹는 황소"라는 뜻을 가진 공룡으로 황소와 같은 독특한 뿔이 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며, 대형 육식 공룡으로 이 공룡의 뿔은 황소의 뿔과 애매하게 닮았다. 중간 크기(길이: 약 9.0m(30ft))의 수각류 공룡이고, 둔부는 3m가 넘으며 몸무게는 1600Kg이다. 카르노타우루스의 가장 큰 특징은 눈 위에 있는 2개의 굵은 뿔과 매우 작은 앞다리, 그리고 4개의 손가락이 있다. 또 그것은 긴목, 작은 머리, 박스 모양처럼 생긴 턱에 의해 특징이 묘사되었다.그것은 작은두개골, 두꺼운 늑골 그리고 얇은 꼬리를 가지고 있었다. 카르노타우르스의 눈은 앞으로 직면해 있고, 쌍안시, 깊이 감각은 공룡에는 드문 것일지도 모른다. 여기에는 오히려 영문모를 카르노사우루스의 튼튼한 모양의 두개골과 갸날픈 하부의 턱사이에 지나친 대조일 것이다. 그래서 먹이를 먹는 방법에 대해 아무도 암시하지 않을 수도 있다. 거의 완전한 뼈대는 거의 오른쪽의 옆면 전체로 가죽의 느낌을 포함하여 묘사되었다. 카르노타우루스는 깃털이 없었고 코일루로사우리안(Coelurosauria) 수각류 공룡을 더욱 앞선 것 같지 않았다. 피부 화석을 바탕으로 이 공룡의 피부에는 많은 골편이 있었음이 확인되었다. 카르노타우루스는 지금의 아르헨티나, 파타고니아에서 서식했으며, 백악기 후기의 마지막 시기인 마아스트리치안기에 번성한 공룡이다. 그리고 이 공룡의 화석을 발견한 보나파르트(José F. Bonaparte)는 이 밖에도 남아메리카의 기묘하고, 다양한 종류의 공룡을 발견한 사람이다.

               

                                                   카르노타우루스 (Carnotaurus 食肉牛龍)

 


가실때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