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공룡인가 새인가?

공룡우표매니아 2012. 1. 13. 04:30

공룡인가 새인가 ?

 

 

1920년대 고비 사막에 파견된 아메리카 탐험대는 최초의 공룡 둥지와 함께 다른 많은 공룡 화석들을 발견 하였다.  이 가운데 우리가 현재 모노니쿠스(Mononykus)라고 부르는 동물은 완전한 수수께끼 동물이다. 그것은 "새였을까? 아니면 공룡이였을까?"  만약 새였다면 그 팔이 날기에는 터무니 없이 짧았다.  만약 공룡이였다면, 그 앞발이 커다란 발톱이 있는 앞발가락 하나로 줄어들 필요가 무엇이였는가? 1980년대 새로운 표본(Specimen)들이 발견 되면서 모노니쿠스는 친척 관계에 있는 동물들과  알바레즈사우루스류(Alvarezsaurid) 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알바레즈사우루스(Alvarezsaurus)는 남아메리카와 중앙아시아에 분포했던 마니랍토라(Maniraptora)에 속한 무리이다.  오늘날도 우리는 여전히 그들이 새였는지, 아니면 공룡이였는지 알지 못하고 있다.

                                                                            모노니쿠스(Mononykus)

 

알바레즈사우루스류는,  1970년대 아르헨티나에서 발견된 화석인데 이 표본은 앞다리가 없어서 크게 별다를 것이 없어 보이지만,  새와 매우 유사한 몸 구조를 가지고 있다. 1990년대 초 보존 상태가 좋은 모노니쿠스 표본들이 몽골에서 발견 되었고  과학자들은 이 두 가지가 매우 유사한 동물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1991년 아르헨티나에서 또다시 발견된  파타고니쿠스(Patagonykus)는 알바레즈사우루스류에 속하는 며몇 친척 관계의 동물들이 있음을 확실히 했다. 가장 잘 알려지고 가장 완벽한 알바레즈사우루스류는 모노니쿠스였다. 이 동물은 매우 가벼운 골격 구조를 가지고 있었고, 가늘고 긴 다리와 긴 꼬리를 가진 육식 공룡으로 보였다. 두 앞 다리가 매우 인상적인데, 매우 짧았고, 한 시렁의 뼈로 되어 있었다. 이는 현대의 새가 날개 깃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   앞다리 각각에는 한 개의 튼튼하고 뭉툭한 발톱이 달려 있었다.  이 앞다리는 쥐라기 후기의 시조새(Archaeopteryx)와 같은 날아 다니는 기능을 했던 날개로부터 진화된 것으로 보였다.

                                                             시조새(Archaeopteryx)

 

공룡에서 새로 가는 진화 단계에는 다른 많은 종류의 동물들이 존재한 것으로 보인다.  타조 크기의 우넨라기아(Unenlagia)는 비록 그 앞다리가 작은 날개 형태를 하고 있었어도, 날기에는 몸집이 너무 컷다.  아마도 이 날개들은 우넨라기아가 균형을 잡고 빠른 속도로 광활한 평원을 달려갈 때 방향 조절을 도왔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기능이 무엇이든 그 날개들은 실제로 나는 데 사용된 제 기능을 했던 조상의 날개로부터 변화된 것으로 생각 된다. (현재 살아있는 날지못하는 새 타조, 레아,의 날개가 가진 한 가지 기능은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구애할때나 적을 위협할때 그 날개를 펴 과시하기 위함이다. 백악기에 살았던 일부 새이자 공룡인 동물 또한 현란한 깃털을 과시용으로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불행이도 이런 습성은 화석으로 나타난 증거로는 증명할 수 없다.  현대의 날지 못하는새들은 과거 공룡시대에 마니랍토란이 그랬던것 처럼 날아다나는 조상들로부터 진화한 것이다.)

                                                      우넨라기아(Unenlagia)    우표확대

 

지료출처 : 공룡박사와 떠나는 공룡대탐험(파브르북). 공룡백과사전(물구나무. 비룡소) 외.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초의 수각류(Theropoda)  (0) 2012.01.19
공룡 역사의 시작  (0) 2012.01.16
날쎈 사냥꾼 랍토르(raptor)  (0) 2012.01.12
공룡 알을 먹는 공룡들  (0) 2012.01.09
공룡의 둥지와 알  (0) 2012.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