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초일,전자우편외 기타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제10차 총회 기념우표(초일커버)

공룡우표매니아 2011. 10. 13. 20:06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제10차 총회 기념우표 (초일커버)

 

 

발행 : 2011년 10월 10일.   디자인 : 희망의 시작.    우표번호 : 2824    우표디자인 : 모지원.

10월 10일부터 21일까지 경상남도 창원에서 개최되는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제10차 총회는 아시아에서는 처음 열리는 총회로 전 세계 194개 당사국으로부터 3,000여 명의 정부대표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등이 참여하게 된다. 이번 사막화방지 총회가 날로 심각해지는 아시아지역의 사막화를 세계에 알리고, 전 지구 차원에서 진행되는 사막화방지를 위한 국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는데 새로운 도약점이 되길 기대해본다. 우리 모두가 사막화의 심각성을 통해 숲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희망의 시작’을 표현하고 있는 기념우표 1종을 발행한다.

인간의 지나친 방목, 무분별한 벌목과 개발로 사막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는 또 다시 기상이변, 물 부족, 식량난의 악순환을 초래하는 무서운 재앙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구상에서 해마다 한반도의 절반에 해당하는 숲이 사라지고 있으며 전 세계 육지의 41%를 차지하는 건조지대도 점차 황폐화되어 가고 있다. 더군다나 사막화로 피해를 받는 곳은 90%가 개발도상국이이서 이 지역에 살고 있는 21억 명의 빈곤과도 직결되어 있다.

사막화와 기후변화, 물 부족 등 지구환경 위기에 대응하는 최후의 보루는 ‘숲’이다. 전 세계는 이를 위해 공동의 노력을 취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50여 년 전 전쟁과 가난으로 인해 황폐화된 산림을 단기간 내에 성공적으로 녹화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도상국과 녹화기술을 공유하고 사막화방지를 위한 조림사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