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엮는공룡 백과

테리지노사우루스(Therizinosaurus)

공룡우표매니아 2009. 9. 6. 16:56

테리지노사우루스(Therizinosaurus)

 

                                                  학     명 : 테리지노사우루스(Therizinosaurus)

                                                  학 명 의 이 미 : 낫 도마뱀

                                                  분     류 : 용반목,  수각류,  테리지노사우루스과(Therizinosauridae)

                                                 생 존 시 기 : 백악기 전기 ~ 백악기 후기(9000만 년 ~ 6500만 년 전)

                                                 몸 길 이 : 9m               몸 높 이 : 6m

                                                 식     성 : 육식성           몸 무 게 : 4.5 톤

                                                 화 석 발 견 장 소 : 아시아(몽고)

 테리지노사우루스(Therizinosaurus)

1950년 대에 최초로 발견된 공룡으로,  앞다리와 발톱만 발견 되었는데, 앞다리의 길이는 2.4m나 되는 거대한 앞다리 뿐만 아니라,  발톱의 길이는 하나당 70cm나 되었다.  그 발톱의 길이는 지구 역사상 가장 기다란  발톱이었다.  (역사상 가장 기다란  팔은 데이노케이루스(Deinocheirus)였다).  처음에는 앞발톱의 길이를 보고 거대한 육식 공룡이라는 설이 있었다.  어떤사람은 앞다리만 거대했고 몸집은 그리 크지않은 공룡이라고 하는 설도 있었다. 어쨌든 2003년에 노트로니쿠스(Nothronychus)가 발견되기 전 까지는 테리지노사우루스와 그종류 공룡들은 육식 공룡이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노트로니쿠스가 발견되고 나서 이들이 초식 공룡이고 드로마에오사우루스(Dromaeosaurus)트로오돈(Troodon)이속한 마니랍토라(Maniraptora)로부터 진화 되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테리지노사우루스(Therizinosaurus)                      엽서후면

그리고 이들이 마니랍토르과 공룡들 처럼 깃털이 있고 온혈동물이라는 설도 제시되었다. 어쨌든 처음에는 살상용이었던 이 무서운 발톱은 마니랍토르의 뒷발에 날카로운 두 번째 발톱처럼 갈고리 형태가 아니라 식물을 입쪽으로 긁어 모으는 갈퀴처럼 생긴 형태라 전투에는 알맞지는 않았다. 하지만 긴 앞다리와 긴발톱을 좌우로 나란히 벌려서 덩치가 더크게 보이려는 전략으로 타르보사우루스(Tarbosaurus)에게도 맞설 수 있었다. 이 방법이 통하지가 않는다면 결국에는 전투에는 알맞지 않은 발톱으로 공격했다. 살상용은 아니어도 끝이 뾰족하기 때문에 강한 타격과 큰 상처를 남겼을 것이다. 그리고 초식 공룡들 처럼 불룩나온 배 때문에 친척뻘인 그지역에사는 벨로시랩터(Velociraptor)와는 달리 상당히 둔한 편이었다.

                     

    드로마에오사우루스(Dromaeosaurus)          트로오돈(Troodon)                     벨로시랩터(Velociraptor)

 

글 출처 : 다음카페 공룡사냥   글쓴이 : dr. 권해경   보충 보완 : 공룡우표매니아.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