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파충류 신문, 뉴스

2006년 경남고성 공룡세계엑스포 “공룡우표” 발행까지

공룡우표매니아 2009. 5. 1. 06:16

 

 

대한민국 “최초 공룡우표”

2006년 경남고성 공룡세계엑스포 “공룡우표” 발행까지

[2006-03-13]
 
 

영화 쥬라기공원에서 만 볼 수 있었던 공룡들이 우리나라에서도 볼 수 있어서 매우 기쁩니다. 우리지역에서 경남고성공룡 세계엑스포가 열리는 세계적인 큰 행사가 있다는 것은 본인과 전 국민들 그리고, 경남지역 도민들이 매우 좋아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성공룡세계엑스포기념 공룡우표전시회장
1억 년 전의 일이지만 공룡우표와 공룡 그림 자료를 작품화 하여 공룡의 탄생과 멸망까지를 남여노소 누구나 감상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전시회를 열 계획입니다.국가적인 공룡우표를 제작 발행하기까지 힘 써 주신 몇 분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우취연합 권영수회장님, 공룡우표전문수집가 엄원용회장님, 통신부 디자인실 디자이너 신재용님. 그리고, 공룡우표전시회에 도움을 주신 분, 2006년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조직위원회, 고성우체국 박용광 국장님. 한국미술사회발전협회 구정연 회장님 감사합니다.
끝으로 많은 분 들이 힘을 기울여 이번 행사에 한국 최초 공룡우표를 발행하게 되었다는 것이 매우 뜻 깊고 기쁩니다. 다시 한번 공룡우표를 발행하게 힘써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06년 경남고성공룡 세계엑스포개최기념우표 

                               

                        이구아노돈(Iguanodon)                                    메카랩터(Megaraptor)

 

우리는 흔히 공룡이라고 하면 땅 위에서 서식하는 것 뿐 만이 아니라 하늘을 날아다니는 익룡, 바다에 서식하는 수장룡을 모두다 공룡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익룡이나 수장룡, 어룡은 엄격하게 말하면 공룡이 아니다. 발행일 : 2006.04.14/ 발행량 : 각128만장(256만장)/디자인 : 이구아노돈, 매가랩터 인쇄 : 그라비어4도/ 지질 :스티커/ 디자이너 : 신재용

 

한국의 공룡 메카랍토르(그림은 메카랩터 우표디자이너 신재용) 

공룡은 크게 골반의 모양에 따라 분류되는데 조반류는 새의 골반을 닮았고, 용반류는 도마뱀의 골반을 닮았다. 우리나라 고성 지역은 미국 콜로라도주와 아르헨티나 해안과 함께 세계3대 발자국화석의 분초지로 평가 받고 있으며, 특별 기획된 2006경남고성공룡 세계엑스포개 (2006.4.14) 기념우표는 현존하는 발자국화석을 중심으로 1억년 전 고성 지역을 비롯 우리나라 전역에서 서식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이구아노돈(조반류)과 메가랩터(용반류)를 선정해 사실적인 정밀 묘사 기법으로 표현했다. 디자이너 : 신재용

공룡우표전시회 팜프릿

 

출처 : 고뉴스 이은식 기자(경남여성신문. GBS.i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