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한국의 공룡

한국 공룡발자국화석 산출지역

공룡우표매니아 2009. 4. 20. 14:35

한국 공룡발자국화석 산출지역

 

 우리나라에는 공룡발자국화석지가 한두군데 발견된것이 아니라 정말 많은 곳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한 지역에 집중된 것도 아니고 경남, 경북, 부산, 전남, 충북, 대구 등 많은 곳에서 발견이 되었습니다.

부산태종대유원지 공룡발자국화석지
공룡 발자국 화석은 신선바위 일대에 집중돼, 21~49㎝ 길이에 70~80㎝ 보폭으로 10㎝ 정도 깊이 파여 있으며,

특히 신선바위 벼랑 오솔길에서 발견된 12개 발자국은 공룡의 걸어가는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이 일대 공룡 발자국 화석은 7000만~6500만년전 공룡 멸종기에 새겨진 오리부리공룡의 것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영도등대 주변 절벽 지대에서는 마그마의 영향으로 퇴적암이 치밀하고 견고한 암석으로 변한 지름 2~100㎝의 둥근 혼펠스 15개가 발견됐다.

조사단은 혼펠스가 일반적으로 화산암 지대에서 발견되는 것과 달리 태종대처럼 퇴적암 지대에서 발견된 것은 매우 희귀한 사례로 보고 있다.

의성제오리의 공룡발자국화석지

지금으로부터 약 1억1500만 년 전인 중생대 백악기의 공룡발자국 화석이다.

진화론자들은 공룡은 중생대의 쥬라기부터 백악기에 걸쳐 번성했던

길이 5∼25m의 거대한 파충류를 통틀어 말한다.

고성 상족암 공룡발자국 화석

1982년 1월 국내 최초로 발견되어 1999년 9월 14일에 천연기념물 제411호 "고성 덕영리의 공룡화석 산출지"로 지정되었다.

덕영리 공룡발자국 화석지는 지금으로부터 약 1억 년 전인 중생대 백악기에 서식했던 공룡들의 생활 흔적들이 잘 보존된 공룡발자국 화석지이다.

천전리 공룡발자국 화석

위치 : 울산 울주군 두동면 천전리 산 210번지
이곳의 공룡발자국 화석은 약 1억년 전(前) 전기 백악기(前期白堊紀) 시대에 살았던

중대형(中大型) 공룡들의 것으로 귀중한 자연사(自然史) 자료이다.
당시의 공룡들은 아열대(亞熱帶) 기후 아래 우기(雨期)와 건기(乾期)가 반복되고,

열대 무역풍이 영향을 미치는 사반나 지역의 하천평야(河川平野) 일대에서 살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곳 공룡발자국 화석은 약 1,750㎡ 면적의 바위에 새겨져 있는데, 남아 있는 것은

대형 초식공룡(草食恐龍)인 한외룡(Ultrasaurus)을 비롯한 용각룡 열 마리의 발자국과,

중형 초식공룡인 조각류 이구아나룡에 속하는 고성룡(Goseongosaurus) 한 마리의 발자국 등 200여 개이다.

 

 출처 : 한국 성서 한림원  글쓴이 : 에스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