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이야기마당

태양의 신 아폴로

공룡우표매니아 2008. 3. 5. 00:28

태양의 신 아폴로

'아폴로니안 Apollonian' 이란 말은 요즘에는 '합리적인', '질서가 있는', '제어된', '조화가 이루어진'이라는 의미이지만, 옛날에는 단수히 '아폴로와 닮은', '혹은 '아폴로에 속한' 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아폴로는 그리스의 태양 신이고, 예술과 시, 음악의 후원자였다. 이 단어는 19세기 말 이전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았었다. 19세기 말에 독일의 언어학자이며 철학자인 프리드리히 니체 Friedrich Nietzsche가 자신의 저서 《비극의 탄생 The Birth of Tragedy, 1872》속에서 고전적인 그리스 예술의 저 유명한   '아폴로적 Apollonian' 경향과 '디오니소스적 Dionysian' 경향 사이의 구분을 표현하면서 일반화되었다. 니체에 의하면, 우리드이 그리스 최고의 작품들 속에서 감탄해 온 자제와 균형과 조화와 개성의 아폴로적인 특성은 작품의 절반만 보여줄 뿐이라는 것이다.   아폴로적 경향은 난폭하고, 억제되지 않고, 통제되지 않은 자연과 제휴한 힘, 만취, 익명성, 무절제의 디오니소스적인 경향에 저항해서 투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별은 아폴로는

                                                                 아폴로와 뱀 (독일 사제엽서,  축소)

 

정신성의 원리와 보다 높은 지혜  - 그는 태양 신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예언의 신, 신탁의 후원자이다. -를 체현하고 있다는 사상에 의거하고 있다. 현명한 존재인 아폴로는 또한 철학을 일으키고(그는 소크라테스의 스폰서였다),  그리스의 법률 제정을 감독했다.그러나 아폴로는 결코 점잖거나 행동이 둔한 것은 아니었다.   아폴로는 화가 나면 공격적이 되고, 난폭해지기까지 하는 용감한 신이었다.   요람에서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서 아폴로는 악명 높은 거대한 뱀 파이돈python을 죽였으며, 나중에 자신의 어머니인 에토 Leto를 감히 모욕한 어떤 멍청이를 날렵하게 처치해 버리는 능력을 과시하기도 했다.  한편, 아폴로는 미녀와 미소년들을 쫓아 다니는데는 아버지 제우스의 맞수였다. 물론 아버지한테는 번번이 당하곤 했지만 말이다.아버지와 아들의 마찰은 아폴로의 예술, 특히 음악에 대한 후원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하나의 사건을 일으키게 된다. 연인 코로니스 Coronis와의 사이에서 아폴로는 인간의 아들 아스클레피우스Asclepius를 낳았는데, 그는 의술에 뛰어나서 그리스 인들은 그를 의사의 신으로 삼았다.  그러나 아스클레피우스가 죽은 사람까지 다시 살려내는 뛰어난 의술을 발휘하게 되자 시기심 많고 텃세 의식이 강한 제우스는 그에게 벼락을 떨어뜨려 죽게 했다.그러자 아폴로는 격노했다.

                      

                                    아우스클라피우스의 지팡이           카드카우스                 헤르메스(머큐리)

 

그러나 제우스를 상대로 해서는 아무런 일도 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아폴로는 제우스에게 벼락을 빌려 주었던 키클롭스를 죽여 버렸다. 제우스는 진노해서 그 보복으로 아폴로를 데쌀리로 추방을 하게 되고, 그는 그 나라에서 아드메수스Admetus왕의 양치기로 일하도록 강요당한다(이렇게 해서 아폴로는 양치기의 후원자가 되었다). 그 일은 태양의 신을 죽도록 따분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아폴로는 머큐리mercury 신과 흥정을 해서, 황금으로 된 양치기의 막대기 - 그 유명한 카두케우스 Caduceus - 와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수금을 교환하고, 머큐리는 그 위에 피리까지 그에게 넘겨주었다.  아폴로는 재빨리 그 두 가지 악기를 다루는 법을 익히고 그 악기의 가락에 맞춰 부를 수 있는 노래를 만들어 내어 후대에 면면히 이어지는 시(詩)적인 양치기들의 시조가 되었다. 이렇게 해서 아폴로는 또 뮤즈 신들의 특별한 후원자가 되었다. 물론 시적인 영감의 의무를 자신의 의붓형제이며 라이벌인 디오니소스Dionysus와 분담하지 않으면 안 되었지만 말이다.

                                                              Apollo del Belvedere at Vactican Museum


 


또, 오실꺼죠 잊지마세요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이야기마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악기공룡해안을 세계자연유산으로  (0) 2008.04.27
부산 태종대의 유람선  (0) 2008.04.12
클레오파트라와 뱀  (0) 2008.03.04
라오콘의 형벌과 뱀  (0) 2008.03.03
신이 내린 악어?  (0) 2008.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