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파충류 백과사전

큰 먹이를 삼킬 수 있는 뱀의 비밀 턱

공룡우표매니아 2007. 11. 25. 00:15

큰 먹이를 삼킬 수 있는 뱀의 비밀,

 

 

큰 뱀이든 작은 뱀이든 자신의 머리보다 수배나 큰 먹이를 꿀꺽 삼킬수 있는 비밀은 어디에 있을까?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본 문제였을 것이다. 개구리부터 고양이만한 포유류, 양이나 송아지까지 삼킬 수 있는 능력이 경이롭다. 이 능력은 어디까지 가능하고 그렇게 할수 있는 비밀은 무엇일까?   일단 뱀은 큰 먹이를 삼킬 수 있도록 아래위 턱이 엄청나게 벌어진다. 사람의 위턱뼈는 두개골과 한 몸이다. 따라서 위턱을 따로 움직일 수 없다. 반면 뱀의 위턱은 두개골에 근육과 인대, 힘줄로 연결돼 있다. 상하좌우 어느 방향으로든 움직일 수 있다.

 

또 위턱은 아래턱과 정방형 뼈(quadrate bone)로 연결돼 있다. 이 뼈는 일종의 이중관절 경첩 역할을 한다. 덕분에 아래턱이 위턱과 따로 움직일 수 있게 된다.   뱀은 아래위 턱을 최대한 분리시켜 입을 150도까지  벌릴 수 있다고 한다. 발버둥치는 대형 먹잇감도 입 안에 갇혀 버린다.  뱀의 두 번째 무기는 좌우로 분리되는 아래턱에 있다.  앞에서 보면 턱의 왼쪽과 오른쪽 부분이 한 몸이 아니고 탄력 있는 인대로 연결돼 있다. 일단 먹이를 물었지만 목구멍 안으로 삼키지 못하면 허사다.  왼쪽과 오른쪽 턱뼈가 분리돼 한쪽은 먹이를 잡고 한쪽은 먹이를 둘러싸 안으로 민다.  입 주변을 감싸고 있는  피부도  한목을 하는데,  먹이가 입안으로 들어오는 속도에 맞춰 늘어 나는 것이다.  턱이 150도로 벌어진다해도 이같이 늘어나는 피부가 없으면 불가능한 것이다.

                                                                        개구리를 먹고있는 꽃뱀(까치독사)

                                                                         캥거루를 삼키고있는 비단뱀

                                                                              큰 개를 삼키고있는 비단뱀

 말레이시아 콸라룸푸르에서 동쪽으로 200㎞ 떨어진 캄풍자보르 마을에서 새끼를 밴 암양을 집어삼킨 비단뱀 한 마리가 거리 한 복판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몸길이 6m에 몸무게가 90㎏이나 나가는 이 뱀은 먹이를 삼킨 뒤 몸이 너무 무거워 움직이지 못하는 바람에 소방대원에게 포획됐다.

참고자료 : 만남의 광장(마음은 항상..) (비속의 여인). 좋은 현상으로 . 열린바다(놀라운 세상)

공룡우표 매니아 잊지 마시고, 행복 하세요

 

 

'파충류 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은 이렇게 (ㅋㅋㅋ)  (0) 2007.11.28
뱀의 거대한 식사  (0) 2007.11.26
먹고 먹힌 비단뱀과 악어  (0) 2007.11.19
거대한 비단뱀 18마리 수입  (0) 2007.11.18
최고령 거북과 찰스 다윈  (0) 2007.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