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어룡 (Ichthyosaurs)

크립토크리두스(Cryptoclidus)

공룡우표매니아 2007. 7. 15. 00:15

크립토크리두스(Cryptoclidus)

 

 

화석발견지 : 유럽(영국, 프랑스), 아시아(러시아)

생 존 시 기 : 쥐라기 후기

최 대 크 기 : 8m          어룡          수장룡(플레시오사우루스류)

 

"숨겨진 깃" 이라는 뜻의 이 해양파충류는 목 길이가 2m나되는 거대한 플레시오사우루스(Plesiosaurus)류로 바다 생활에 적합 하도록 진화 했다. 초기 플레시오사우루스류 보다 지느러미 발이 훨씬 크기 때문에 물속에서 힘을 더 많이 쓸수 있었고, 길고 뾰족한 이빨이 서로 맞물려 있어 물고기나 새우, 오징어 따위를 잡는 그물로 썼다.이 동물의 화석은 보존이 잘 되어 있는것이 많은데, 가장 보존 상태가 좋은것들 중에는 영국의 진흙 채굴장에서 손으로 파낸 것들도 있다. 요즘은 진흙 채굴장에서 기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온전한 형태의 화석 뼈대는 이전에 비해 아주 드물게만 발견되고 있다.

네개의 지느러미는 튼튼하고 길어 굉장히 빠른 속도로 헤엄쳤던 것으로 보인다.

                                                                       크립토크리두스(Cryptoclidus)

 

작은 두개골에는 기다란 주둥이가 있고, 콧구멍은 주둥이 뒷쪽에 있다. 비교적 짧은 꼬리와 수중날개 모양의 지느러미 발이 4개있어, 이 지느러미 발을 끊임없이 움직여 추진력을 얻은 것으로 추정된다. 복부의 갈빗대는 골판을 형성하여 이들이 해안으로 올라와 알을 낳을때 보호대 구실을 한다

 

       # 자료출처 : 킹피셔의 공룡백과사전, 황소걸음사의 공룡사전, 공룡과 선사시대의 동물, 외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