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1.012, 프랑스 파리국립도서관 소장, 직지심체요절.

공룡우표매니아 2024. 8. 2. 03:00

관  광  인   여  행...................1.012,  

프랑스 파리국립도서관 소장, 직지심체요절.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

    직지심체요절은 고려 시대 청주목(淸州牧)에 있었던 사찰 흥덕사(興德寺)에서 만들어진 불교 인쇄물이다. 이 인쇄물의 정확한 이름은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이다. 제목을 풀이하면 백운이라는 고승(화상)이 간추린(초록) 부처님(불조)의 깨달음(직지심체)을 요약한 책(요절)이라는 뜻이다. 이름이 길기 때문에 세간에서는 '직지' 또는 '직지심체요절'로 축약해서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일부에서는 '직지심경'으로 부르기도 하나, 직지는 불경이 아닌 요절이므로 엄밀히 '직지심경'은 잘못된 표현이다.

서청주 :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

    직지는 각 상권, 하권의 2권으로 나뉘어 있는데, 현재 프랑스에 있는 원본은 하권에 해당하며, 상권은 한때 현상금까지 내걸고 찾았지만 아직까지도 발견되지 않았다. 단, 이는 최초본의 상권 책 실물이 실종되었다는 뜻으로, '직지'라는 책의 텍스트 자체는 인쇄물의 특성상 오늘날에도 잘 남아 있다. 후에 간행된 목판본 직지는 완본이 제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청주고인쇄박물관의 주도 아래에 그 내용을 바탕으로 금속활자본 직지 하권의 글자체와 판형을 본따서 2015년 상권 내용의 디지털 복원이 이루어졌고, 복원된 상권을 보면 권말의 출간 연도도 二千十五年(2015년) 을미년 12월로 인쇄되어 있다.

    원명은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이며, 약칭으로 〈직지심경〉이라고도 한다. 이 책은 여러 문헌에서 선(禪)의 깨달음에 관한 내용만을 뽑은 것으로, 내용면에서도 고려 선종사에서 귀중한 문헌이지만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으로 더 유명하다. 1372년(공민왕 21)에 저술되었는데, 1377년 청주목의 흥덕사(興德寺)에서 금속활자로 인쇄되었다. 현재 이 책의 하권이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1972년 파리에서 열린 세계도서의 해 기념전시회에 출품되어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으로 공인받았다. 

서청주 :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

    현재 남아 있는 본은 1372년 제작이 시작되어 1377년에 간행되었다. 이는 요하네스 구텐베르크가 간행한 금속활자본 성경보다 78년 더 앞섰다. 기록에 따르면 직지 전인 1234년 인종 시기의 '고금상정예문(상정고금예문)', 1239년(고종 26년) 고종 시기의 '남명천화상송증도가' 같은 금속활자 인쇄물이 존재했던 것으로 보이나, 소실되어 현대에 전해지지 않기에 인류에게 남아있는 것 중에서는 가장 오래된 것이 이 직지이다. 당시 고려의 발달했던 인쇄문화를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유산 중 하나이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