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96.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 여량면 아우라지길, 정선 아우라지.

공룡우표매니아 2024. 7. 7. 03:00

관 광 인  여 행.................. 996.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 여량면 아우라지길, 정선 아우라지.

정선 아우라지

    정선읍으로부터 19.4km 거리에 위치한 아우라지는 산수가 아름다운 여량8경의 한 곳으로 송천과 골지천이이곳에서 합류되어 한데 어우러진다 하여 '아우라지' 라 불리고 있다. 오래 전 남한강 상류인 아우라지에서 물길따라 목재를 한양으로 운반하던 유명한 뗏목터로 각지에서 모여든 뱃사공의 아리랑 소리가 끊이지 않던 곳으로 정선아리랑의 가사유래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량 : 정선 아우라지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1호인 정선아리랑의 대표적인 발생지 의 한 곳으로서, 예부터 강과 산이 수려하고 평창군 대관령면에서 발원되어 흐르고 있는 구절쪽의 송천과 삼척시 하장면에서 발원하여 흐르고 있는 임계쪽의 골지천이 합류되어 "어우러진다" 하여 아우라지라 불리우고 있으며 이러한 자연적인 배경에서 송천을 양수,골지천을 음수라 칭하여 여름 장마때 양수가 많으면 대홍수가 예상되고, 음수가 많으면 장마가 끊긴다는 옛말이 전해오고 있다.

    이곳은 주위에 노추산, 상원산, 옥갑산, 고양산, 반론산, 왕재산 등이 둘러싸여 땅이 비옥하고 물이 맑아서 옛부터 풍요로움과 풍류를 즐기던 문화의 고장이다. 특히 뗏목과 행상을 위하여 객지로 떠난 님을 애달프게 기다리는 남녀의 애절한 마음을 적어 읊은 것이 지금의 정선아리랑 가사로 남아 널리 불리고 있다.

여량 : 정선 아우라지

    월영교를 건너면 좌측에 정자 여송정이 있다.  주민들의 성금으로 세운 정자로 아우라지 발생지에 얽힌 송천 처녀와 여량 총각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를 전하기 위하여 송천과 여량 두 마을의 이름을 따서 여송정이라 붙혔다. 여송정 옆에는 아우라지 처녀상이 있고 바로 옆 송천에는 징검다리가 놓여 있다. 아우라지 처녀상은 정선아리랑 애정편을 기리고자  정선군에서 세운 처녀동상이다.아우라지 처녀상이 세워진 곳은 골지천에서 뗏목을 타고 떠나는 님과 헤어진 곳으로 강을 사이에 두고 사랑하는 님을 만나지 못하는 애절한 사연을 담아 아우라지 뱃사공이 부른 정선아리랑 " 애정편 " 이 전해 오는 곳이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