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955. 경상북도 안동시 이천동, 안동이천동마애여래입상.

공룡우표매니아 2024. 4. 28. 03:00

관 광 인  여 행.................................. 955. 

경상북도 안동시 이천동, 안동이천동마애여래입상.

안동 이천동 마애여래입상 (安東 泥川洞 磨崖如來立像)

    안동 이천동 마애여래입상은 속칭 ‘제비원 석불’이라 불리는 마애불의 일종이다. 서쪽을 향한 높은 암벽에 불신을 얕게 새기고 암벽의 위에 불두를 따로 조각하여 올려놓았는데, 머리 뒷부분은 수직으로 잘려나갔다. 얼굴 위의 머리 부분은 소발(素髮) 위로 육계(肉髻)가 크게 솟아나게 만들었는데 얼굴 부분과 또 다른 돌로 만들어 얹었다. 1963년 1월 21일 보물 제115호로 지정되었고,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보물로 재지정되었다. 2009년 현재 국가 소유이며, 안동시에서 관리하고 있다.

안동 : 안동이천동마애여래입상 (安東泥川洞磨崖如來立像)

    자연암벽에 불신(佛身)을 새기고 그 위에 머리는 따로 제작하여 올려놓은 거구의 불상이다. 자연석에 머리 높이 2.43m, 전체높이 12.38m의 석불을 조각하였다. 소발(素髮)에 육계(肉髻)가 있고 이마에 백호(白毫)가 양각되어 있으며, 머리는 거의 파손되어 있으나 얼굴은 완전한 마애불이다. 미소를 띤 풍만한 얼굴은 긴 눈과 우뚝 솟은 코, 붉게 채색된 두터운 입술과 함께 장중하고 근엄한 인상이다. 삼도(三道)가 뚜렷한 목에는 특이하게 연주문(連珠紋)을 새겨 장식하였다.

 

    양쪽 어깨를 덮은 통견(通肩)의 법의(法衣) 주름은 도식적(圖式的)으로 표현되어 있다. 왼손은 가슴높이로 들어 엄지와 중지를 맞대고 있으며 오른손은 내려서 엄지와 중지를 맞대고 있는 중품하생인(中品下生印)을 짓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임을 알 수 있다. 대좌(臺座)는 불상의 발 아래에 음각한 단판연화문으로 구성하였다. 얼굴의 강한 윤곽이나 세부적 조각 양식으로 보아 11세기 무렵에 제작된 불상으로 추정된다.

안동 : 안동이천동마애여래입상 (安東泥川洞磨崖如來立像)

    이 불상과 같이 머리 부분은 별석(別石)으로 조각하고 거대한 암석에 신체를 조각한 예는 고려시대에 자주 보이는 것으로 파주 용미리 마애이불입상(보물, 1963년 지정)이라든가 공주 계룡산 마애불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 불상은 앞의 불상들보다는 예리한 각선으로 처리된 얼굴 묘사에서 입체감이 뚜렷하다. 그러나 다른 상들과 마찬가지로 10m 이상이나 되는 거석을 다룸에 있어 조각 기술이 제작 의지를 따르지 못하고 있다. 얼굴 모습의 인상이나 옷주름 등으로 보아 조성 시기는 11세기경으로 추정된다.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