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01.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부곡리, 재인폭포

공룡우표매니아 2023. 8. 3. 03:00

관 광 인  여 행............................. 801.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부곡리, 재인폭포(才人瀑布)

 

   재인폭포의 길이는 18m이다. 폭포 주위는 길이 100m, 너비 30m, 깊이 20m 정도로 큰 Y자형 협곡을 이루며, 검은빛을 띠는 화강암·현무암 등이 계곡과 조화를 이룬다. 폭포 옆에는 마실 수 있는 석간수가 솟아나며, 폭포 위에는 수려한 계곡을 조망해 볼 수 있는 조그만 다리가 있다.  용암이 식으면서 생긴 원형의 검은 현무암 주상절리와 시원한 물줄기, 협곡을 지나 한탄강으로 이르는 지형이 조화를 이뤄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유명한 곳이다. 재인폭포라는 이름은 줄을 타는 광대 재인(才人)과 부인의 사랑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곡 : 재인폭포(才人瀑布)

   폭포의 상류 쪽에는 용이 승천했다는 청옥색의 용소(선녀탕)가 있으나, 지금은 군작전지역으로 출입이 금지되고 있다. 옛날에 줄타기 재인(광대)의 처를 탐한 포천원님이 재인으로 하여금 폭포 위에서 재주를 부리게 하고 줄을 끊어 재인을 죽이고 난 후, 그의 부인을 범하려고 하자 부인이 원님의 코를 물어 정절을 지켰다는 한이 담긴 전설이 전한다. 그후 이 고장을 '코문이'라 부르기 시작해 현재 고문리가 되었다고 하며, 폭포이름은 재인폭포라 했다고 한다. 상류에 오염물질이 발생할 곳이 없는데다가 폭포 주변의 잡상인 천막촌을 철거시켜 깨끗이 정비했고, 폭포까지의 진입로를 포장했다. 폭포로 가는 도중에는 연천 댐 주변의 솔밭, 전곡호, 한탄강 하류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한탄강유원지, 아우라지유원지 등이 연이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경기도의 명소이다. (다음백과)

 

   코문 전설과 반대로 친구의 아름다운 아내를 탐한 재인이 줄타기로 폭포를 건너면 아내를 넘기라는 내기를 걸었고, 정말 폭포를 건너오는 데 성공할 것 같자 친구가 줄을 끊어 재인을 죽게 했다는 내용의 전설도 있다고 하며 폭포 안내문에는 두 이야기 모두 적혀 있다. 그래도 일반적으로는 첫번째 이야기가 더 많이 알려진 듯. 폭포가 동쪽 방향에 있기 때문에, 해가 서쪽에 있는 늦은 오후에 가는 게 가장 좋다. 전망대에서 폭포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는데, 사람이 많이 이용할 때 흔들린다는 민원이 잦아 2018년 7월 현재는 무기한 폐쇄되어 있어 전망대에서 볼 수 있다. 2022년 현재는 주변이 전부 정리되고 흔들다리, 전망대, 냉난방 완비된 수세식 화장실, 주차장, 매점(푸드트럭)이 있다. 특이하게 주차장에 관광지 안에서 쓸 수 있는 무료 우산 겸용 양산이 비치되어 있는데, 가보면 왜 필요한지 알 수 있다. (나무위키)

전곡 : 재인폭포(才人瀑布)

   재인폭포는 한탄강에서 가장 아름답고 멋진 경관을 자랑하고 있는 곳으로 오래 전부터 명승지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재인폭포는 북쪽에 있는 지장봉에서 흘러 내려온 작은 하천이 높이 약 18m에 달하는 현무암 주상절리 절벽으로 쏟아지는 것이 그야말로 장관을 이룬다. 또한, 재인폭포 주변에는 천연기념물 어름치와 멸종위기종인 분홍장구채 등의 서식지로도 알려져 있으며 폭포의 이름과 관련된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도 전해오고 있다. 재인폭포에서는 다양한 현무암의 특징들을 관찰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주상절리를 비롯하여 하식동굴과 포트홀, 가스튜브 등을 볼 수 있다. 폭포는 계속해서 폭포 아래를 침식시켜서 수심 5m에 달하는 포트홀을 만들었다. 포트홀이란 하천에서 암석의 오목한 곳이나 깨진 곳에 와류(물이 회오리 치는 현상)가 발생하여 깊은 구멍이 생겨난 것을 말한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가실때 여기 공감  살짝눌러주고가세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