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전화카드

공룡카드...... 23. 중국세계박도 담배카드.

공룡우표매니아 2023. 6. 24. 03:00

공 룡 카 드................................... 23. 

중국세계박도 담배카드  2.

 

    여기 보여 지는 공룡 카드는 우표와는 전혀 무관한 수집품이다. 공룡을 좋아하고 공룡 관련 그림들을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아 한 분야가 만들어진 카드 들이다. 모으는 재미에 무척이나 열심이였던 기역이 나지만 우표 외 적인 것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1. 유디모르포돈(Eudimorphodon). 2. 스테고케라스(Stegoceras).

3. 람베오사우루스(Lambeosaurus). 4. 플레시오사우루스(Plesiosaurus).

 

유디모르포돈(Eudimorphodon)

    ‘진짜 두 가지 모양의 이빨’이라는 뜻으로, 머리뼈와 뒷다리의 구조로 보아 최초의 익룡 중 하나였을 것이다. 꼬리가 몸 길이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길고, 꼬리 끝에는 뭉툭하게 생긴 돌기가 있다. 이 돌기는 하늘을 날 때 방향을 잡는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앞쪽에 난 이빨은 원뿔 모양으로 날카롭게 늘어져 있어 미끄러운 물고기를 잡는 데 편리했다. 목은 짧고 날개에 세 개의 발가락이 있다.

스테고케라스(Stegoceras)

    중생대 백악기 후기 북아메리카에서 서식했던 후두류 공룡의 일종이다. 속명은 그리스어로 '지붕 뿔'이라는 뜻이다. 스테고케라스는 두께가 7.6cm 정도 되는 두꺼운 반구형의 머리뼈와 머리뼈 뒤쪽으로 띠 모양의 뼈 융기를 가졌으며, 무리 생활을 했던 초식 공룡이다. 수컷의 두께는 암컷보다. 더 두껍고, 수컷과 암컷 둘 다 나이가 들면서 머리뼈가 계속 두껍게 자라났다. 수컷은 다른 수컷과 식량이나 짝을 차지하는 권리를 놓고 경쟁할 때 머리로 상대 수컷의 몸통을 들이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머리끼리 박치기했을 가능성은 없다. 스테고케라스의 두꺼운 머리뼈는 구멍이 너무 많아서 강한 충격을 견뎌낼 수 없었기 때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람베오사우루스(Lambeosaurus)

    이 공룡의 특징은 머리 위에 발달된 커다란 볏(골즐)이 2개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앞을 향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뒤를 향하고 있다. 그 모형이 도끼 모형을 하고 있으며 높고 납작한 형태를 하고 있다. 가까운 친척인 코리토사우루스가 지닌 헬멧 모양의 골즐과 다른 모양이다. 대부분의 원시적인 초식공룡들과는 달리 람베오사우루스의 턱에는 여러 열의 치열이 발달해 이빨 위에 다른 이빨이 포개져 있어, 턱 한쪽에 최대 360개의 이빨이 존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총 이빨 수는 1400개가 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국립중앙과학관 - 공룡)

플레시오사우루스(Plesiosaurus)

    쥐라기 전기에 살았던 멸종한 해양성 파충류. 식성은 육식이었고, 오징어를 주 먹이로 삼았다. 크기는 3~5m 정도였고, 무게는 200kg 정도였다. 눈과 코의 사이가 가까워 콧구멍이 눈 주변에 있었고, 단단한 구개를 가지고 있어 턱에는 길고 날카로운 이빨이 있었다. 목은 길고 유연했고 팔다리도 커서 헤엄을 치거나 회전할 때 유용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발견된 화석에 의하면 후기 진화에서 몸의 크기가 매우 커진 것으로 보인다. 이 동물의 화석이 발견되기 전 또다른 파충류인 ‘이크티오사우루스’의 화석이 발견되었는데, 이것보다 플레시오사우루스의 화석이 조금 더 도마뱀과 비슷한 형태를 띠었기 때문에 ‘도마뱀과 가까움’이라는 뜻의 플레시오사우루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다음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