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 전화카드

공룡카드...... 22. 중국세계박도 담배카드

공룡우표매니아 2023. 6. 14. 03:00

공 룡 카 드...................................... 22. 

중국세계박도 담배카드

   여기 보여 지는 공룡 카드는 우표와는 전혀 무관한 수집품이다. 공룡을 좋아하고 공룡 관련 그림들을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레 모아 한 분야가 만들어진 카드 들이다. 모으는 재미에 무척이나 열심이였던 기역이 나지만 우표 외 적인 것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1. 피나코사우르스(Pinacosaurus) 2. 엘라스모사우르스(Elasmosaurus)

3. 플라테오사우루스(Plateosaurus) 4. 파라사우롤로푸스(Parasaurolophus)

 

피나코사우르스(Pinacosaurus)

    ‘널빤지 도마뱀’이라는 뜻의 피나코사우르스는 갑옷을 두른 체구가 가벼운 공룡이며, 앵무새 같은 둥근 부리로 낮게 깔린 식물을 뜯어먹었다. 머리뼈 꼭대기는 작은 뼈판층으로 보호되었다. 어린 시절에 이 뼈판들은 분리되어 있었지만 자라면서 하나의 갑옷판으로 결합되었다. 뼈에 붙은 힘줄이 꼬리의 끝을 강하게 했다. 꼬리 끝에는 양날의 도끼를 닮은 날카로운 납작한 뼈가 있었다. 꼬리 맨 아랫부분의 근육은 도끼 같은 곤봉 모양의 꼬리를 흔들어서 공격자를 세게 때려 뼈에 큰 충격을 가할 수 있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엘라스모사우르스(Elasmosaurus)

    엘라스모사우르스는 긴 목이 전체 길이의 반을 차지했고 작은 머리와 짧은 꼬리, 네 개의 물갈퀴를 가진 수장룡, 즉 수영하는 파충류이다. 8m 길이의 목이 전체 길이의 절반을 차지했다. 고생물학자들은 처음에 유골을 복원할 때 뼈를 배열하는 작업을 하다 혼란스러웠고, 꼬리가 길고 목이 짧다고 생각했었다. 엘라스모사우르스는 놀라울 정도로 긴 목을 지녔고 머리가 작았으며, 긴 목에는 척추뼈가 72개 정도 있었다. 긴 목을 꿈틀꿈틀 움직이며 물 속을 가르고는 바늘 같은 이빨로 가득한 강한 턱으로 물고기와 오징어를 놀라게 했다. 엘라스모사우르스의 작은 몸통은 네 개의 튼튼한 물갈퀴가 있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플라테오사우루스(Plateosaurus)

    원시용각류에 속하는 용반류. 나중에 출현한 대형 공룡인 사우로포드(sauropod)의 조상으로 추정되는 프로사우로포드의 대표적인 종류로, 비교적 커다란 크기를 한 초기의 공룡이었다. 크기는 약 6~10m, 무게는 약 2,000~4,000kg로 이전의 공룡들보다 육중하고 몸집이 컸다. 뼈들은 속이 비어 있지 않았는데, 이는 속이 비어 있는 뼈로는 큰 몸집을 지탱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두 개의 뒷다리는 매우 튼튼하여 이족보행이 가능했는데, 앞다리도 비교적 잘 발달되어 튼튼했으므로 네 개의 다리를 모두 이용하여 걸어 다녔으리라 추측되었다. 작은 두개골은 길고 유연한 목 위에 자리하고 있었으며, 앞쪽과 뒤쪽의 끝부분이 톱니 모양으로 되어 있는 납작한 주걱 모양의 이빨이 나 있었다. (다음백과)

파라사우롤로푸스(Parasaurolophus)

    이 공룡의 의 가장 큰 특징은 볏을 포함한 두개골의 길이가 1.6~2미터에 이를 정도로 큰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오리주둥이를 가지고 있는 조반류 공룡이다. 희귀한 공룡중 하나이며 가장 진화한 초식 2족 보행의 공룡중 하나이다. 뒤쪽을 뻗어 있는 볏과 오리주둥이 같은 입을 가지고 있으며, 잘 발달된 꼬리와 뒷다리를 가지고 있다. 1m가 넘는 볏은 속이 비워있으며 코와 연결되어 있어, 트롬본 같은 소리를 내어 같은 무리에게 위험을 알려주거나, 종족 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립중앙과학관:공룡 과학관)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