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773.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호수공원

공룡우표매니아 2023. 6. 7. 03:00

관광인 여행................................... 773.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호수공원(湖水公園)

 

일산호수공원(一山湖水公園)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에 위치한 생태 호수공원으로, 일산신도시의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일산신도시의 상징이다. 일산호수공원의 연간 관람객은 2017년 기준 약 630만명. KINTEX(연간 관람객 약 650만명)과 더불어 고양시 관광자원 투톱이다. 일산호수공원 관광객 대부분이 고양시민들이다. 단순 방문객 자체는 일평균 10만 명 정도로 호수공원 일대의 유동인구는 연간 3,500만명 정도이다. 호수공원 전체가 일산동구 장항2동 관할이다. 이에 따라 일산동구와 일산서구는 고봉로를 통해 경계가 갈리다가 호수공원에서 서구쪽으로 음푹 파인 형태로 경계선이 갈린다.

고양일산 : 호수공원(湖水公園)

    호수공원 중앙에 있는 광장. 원래는 잔디광장, 석계산광장, 수변광장이 있었다가, 2020년-2021년 사이에 개선공사를 해서 석계산이 철거되고 잔디밭과 계류가 있고 호수가 바로 보이는 탁 트인 공간으로 바뀌었으며, 일산문화공원, 정발산공원과 육교로 연결된다. 최근에는 초대형 육교가 완공되어서 찾아오기 더 편해졌다. 육교로 내려오는 도중 좌/우측을 보면 수많은 깃대가 보이는데, 이전에는 만국기가 펄럭이고 있었다. 그러다가 대형 육교 공사를 하면서 게양대 일부를 철거하고 만국기를 걷어들였다가, 최근에는 전부 태극기로 바꿔 달았었다가 2022년 11월 경에 도로 만국기를 달아 놓았다. 호수 중앙에는 높이 50m의 고사분수가 나오며, 광장 왼편에는 폭기분수 2개가 뿜어져 나와서 시원하다. 한울광장에서 바라보는 석양은 호수공원 8경 중 하나. 강변북로나 자유로 등 주요 국도에서 '고양'이 아닌 '일산'을 표시하고 있는데, 이 "일산"의 기준점이 일산호수공원 한울광장이다.

    일산호수공원은 대한민국에서 사실상 처음으로 시도한 호수공원이다. 이전까지는 댐 건설로 인해 상수원보호구역을 관광지로 꾸미거나, 기존에 있던 호수나 저수지 주변을 관광지화 한 정도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일산호수공원은 원래 수로가 없던 곳에 인공 수로를 조성하여 거대 인공호수(300,000㎡)를 조성하고, 이 인공호수를 기반으로 대규모 생태공원을 조성하였다. 1996년 신설 당시에는 일산호수공원을 만든다고 하니까 전 국민 여론은 그 자리에 아파트나 더 지으라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일산호수공원이 만들어진 후 인공호수 생태공원으로 성공하면서 아파트나 더 지으라는 여론은 쑥 들어갔고 오히려 일산호를 벤치마킹하여 대한민국 국내에 호수공원 사업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이런 점에서 일산호수공원은 호수공원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했다는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

고양일산 : 호수공원(湖水公園)

    달맞이섬 : 호수에 떠 있는 섬. 이 섬을 이어주는 다리들 근처를 경계로 자연호수와 인공호수가 나뉘어진다. 자연호수는 갈대와 연잎들이 많이 있어서 자연적인 느낌이지만 인공호수는 탁 트인 호수가 보여서 분위기가 달라진다. 중간에는 월파정이라는 정자가 있어서 정자에 올라서 경치를 감상하기 좋다. 역시나 달맞이섬으로 가는 다리 밑에는 잉어가 잔뜩 살고 있다. 약초섬도 멀리 보이는데, 다리 등이 없어서 단절된 섬이라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지만, 호수 관리직원 외에는 들어갈 수 없다. 약초섬에는 살구나무, 보리수 등 나무들이 심어져있어 야생동물들에게 먹이를 제공하며, 안개분수가 있어서 여름이 되면 시원한 미스트를 뿜어낸다. 이밖에 이곳엔, 자연학습원, 작은동물원, 전통정원, 노래하는 분수대, 아랫말산, 전망대, 주제광장, 약초섬, 애수교, 폭포광장, 장미원 등이 있다. (나무위키)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