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744.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 방화대교.

공룡우표매니아 2023. 4. 4. 03:00

관광인 여행..........................744.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 방화대교(傍花大橋).

 

서울방화 : 방화대교(傍花大橋)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연결하는 다리로 총연장 2,559m, 왕복 4차선 교량이다.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고속국도 제130호)에 건설된 다리이며, 서울특별시 입구에 건설된 다리이다. 한강을 횡단하는 다리 가운데 27번째로 건설된 교량으로, 특히 중앙부 540m의 아치트러스교는 비행기 이착륙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미관이 뛰어나서 남쪽의 개화산과 북쪽의 행주산성 등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으로 진출입하는 전용 고속도로의 일부로, 올림픽대로와 연결되는 88분기점과 자유로(강변북로)와 연결되는 북로분기점 사이에 위치한다.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건설의 일환으로 1999년 완공되었다.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민간자본유치촉진법에 따른 제1호 민자유치시설사업으로, 민간 운영사인 신공항하이웨이(주)에서 운영하는 유료도로이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방화대교는 인천국제공항이 21세기 동북아시아 허브 공항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건설된 고속국도 130호선 구간 중 한강을 횡단하는 교량으로 예술성 및 기능성이 우수하다.총 연장 2.6㎞로 한강 교량 중 가장 긴 교량이며, 국내최초로 장경간 아치 트러스 구조로 설계, 시공된 한강의 27번째 교량이다. 아치는 전통 사찰과 기와집 처마의 부드러운 이미지가 도입되어 개화산 봉우리, 덕양산 봉우리에 이어 세 번째 봉우리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륙하려는 듯한 거대한 항공기를 연상시키는 기하학적인 형상과 밤이면 한강 물결에 비치는 황홀한 야경이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서울방화 : 방화대교(傍花大橋)

    총연장 2,559m, 교폭 31.1m로, 한강 횡단 교량 중 가장 길다. 1995년 12월 29일 착공하여 2000년 9월 30일 완공되었다. 상부구조는 강상판 상자형교이며, 특히 중앙부 540m의 아치트러스(arch truss)교는 비행기의 이착륙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동차 전용 6차선 고속도로로, 올림픽대로 J/C와 강변북로 J/C를 포함하여 건설되었다.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서울측 시발점에 건설되어 인천국제공항과 서울간의 유일한 관문이 되며, 수도권 지역의 타 교통망과 연계하여 항공 고속화 및 육로 고속화 시대를 잇는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다.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민간자본유치 촉진법에 의한 제1호 민자유치사업으로 추진되었으며, 11개 건설회사가 민간자본을 공동출자하여 만든 유료도로이다. (다음백과)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