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707. 경상남도 창원시, 구) 진해우체국

공룡우표매니아 2023. 1. 14. 03:00

관광인 여행..................... 707. 

경상남도 창원시, 구) 진해우체국(鎭海郵遞局)

 

진해 : 구) 진해우체국(鎭海郵遞局)

    진해우체국은 1912년 1월 25일 준공된 우체국 건물이다(사적 제 291호). 설계자와 시공자는 알려져 있지 않다. Y형 도로의 중앙에 있는 삼각형의 대지 2,086m²(631평) 위에 총건평 451.9m²(136.7평)으로 지은 단층 목조건물이다. 이 건물은 삼각형대지의 꼭지점을 정면으로 하고 있다.즉, Y자 양측의 도로가 만나는 지점이 정면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입구는 좁으나 건물 안으로 들어서면 점차 넓어지는 구조로 되어있다. 건물의 지붕은 원래 동판으로 덮고 사방에 난간을 둘렀으며 자연광의 일조량이 충분히 흡수되도록 반원형의 채광창을 설치하였다. 실내에 들어서면 한 단 높은 곳에 카운터를 두고, 입구쪽 낮은 공간을 객장으로 반대쪽은 우편업무를 수행하는 곳으로 하고 있다. 건물의 양식은 일찍부터 이 지역에 러시아 공사관이 있었던 탓으로 러시아풍의 근대건축양식이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제2차 세계대전 말기에 일제가 무기를 생산할 재료가 부족하여 지붕의 동판과 난간을 모두 징발하고 아연으로 대체하였으나 1984년에 본래대로 복원하였다. 그리고 원래 목재 마루틀 위에 널마루가 깔렸던 바닥도 노후된 널마루를 들어내고 시멘트 몰탈로 마감하였다. 건물 양식은 러시아 풍의 절충식 근대 건축인데, 정면 입구의 양측으로 세운 강한 배흘림이 있는 투스칸 오더(Tuscan order)의 두리기둥으로 당당한 외관을 보이고 있다. 진해우체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부산지방우정청 소속의 우편물 취급기관이다. 처음 지어진 청사는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위키백과)

진해 : 구) 진해우체국(鎭海郵遞局)

    1912년 준공된 1층 목조건물로서, 우편환저금, 전기통신 업무를 취급하던 청사였던 (구) 진해우체국 건물 양식은 러시아풍의 근대건축인데, 이는 이지역에 일찌기 러시아 공사관이 자리잡고 있었던 까닭이라고 한다. 정면 현곤에는 베흘림 기둥의 투수칸 오더(Tuscan order)의 원기둥을 세웠다. 내부는 사무를 보는 영업장과 객장 사이에 높은 카운터를 두어 공간 구축을 하고 있다. 본래 내부 바닥은 목조 마루였습니다. 지금은 마루를 들어내고 시멘트로 개조하였으며 지붕은 동판으로 마감하였다, (사적 지정일, 1981. 9. 25) (실비단안개의 고향의 봄 참조)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