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666.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강 국가정원

공룡우표매니아 2022. 10. 3. 03:00

관광인 여행 ...................... 666.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강 국가정원

 

   태화강은 울산의 중심을 가르며 흐르는 강으로, 화룡연을 굽이 돌아 학성을 지나면서 이 수삼산의 이름을 남기고 울산만에서 동해로 들어간다. 동서로 약 36㎢, 남북 28㎢ 의 유역은 그 대부분이 산악지대를 형성하나 강의 양쪽과 하류에는 기름진 평야가 펼쳐져 있으며, 오늘날에는 울산시민의 중요한 식수원이 되어주고 있다. 태화강의 심장부에 위치했던 태화들은 장기간동안 무관심으로 방치되어 있다가 태화강 국가정원 조성으로 다시 자연의 모습을 갖추고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왔다.1996년 공업용수로도 사용 불가능했던 태화강의 수질을 울산시와 시민, 환경단체, 기업의 참여와 노력으로 2007년 이후 수질환경기준 '매우 좋음'수준까지 끌어올린 친환경 캠페인의 모범사례로도 꼽힌다.

울산 : 태화강 국가정원

   태화강 국가정원은 서울 여의도 공원 면적의 2.3배에 달하는 531천㎡로 물과 대나무, 유채ㆍ청보리를 비롯한 녹음이 함께 어우러진 전국 최대규모의 도심친수공간이며, 우리나라 제 2호 국가정원이다. 홍수 소통을 위하여 한때 사라질 위기에 처해졌던 십리대숲은 백만 시민의 단결된 힘으로 보전하게 되었고, 도시계획상 주거지역으로 결정되어 개발이 예정되어 있던 186천㎡의 토지를 다시 환원시켜 오늘의 태화강 국가정원을 조성하였다. 태화강 국가정원은 04년부터 10년 5월까지 총사업비 1.196억원(사유지매입 1.000 공사비 196)을 투입하여 실개천과 대나무 생태원,야외공연장,제방산책로 등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친환경적인 생태공원으로 조성하였다. 2019년 7월에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태화강 국가정원 삼호지구는 여름이면 백로, 겨울이면 떼 까마귀의 서식지이자 계절마다 돌아오는 철새들의 휴식공간으로, 울산 남구 도심 속에서 습지 상태가 잘 유지되고 있어 아이들이나 학생들이 생태학습하기에 좋은 곳이다. 철새 광장, 은행나무 정원, 보라정원, 조류 생태원, 숲속정원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삼호대숲은 '철새쉼터'로 삼호대숲을 끼고 산책할 수 있는 멋진 길이 조성되어 있다. 울창한 소나무 숲길과 바로 옆의 대나무 숲을 끼고 산책하면서 여러 나무들과 풀들이 함께 공존하는 것을 볼 수 있는 정원이다. 낮이면 은하수 다리에서 햇빛 아래 반짝이는 태화강의 물결과 대숲을 감상하고, 해가 진 밤이면 조명이 빚어내는 아름다운 경관을 즐길 수 있는 특별하고 가치 있는 곳이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태화강 국가정원은 울산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국가정원이다. 태화강 일부 구역 근처에 만들어 졌으며 생태정원, 대나무정원, 계절정원 등과 같은 시설이 있다. 생태정원에는 철새들의 서식지인 조류생태원과 단풍 등과 같은 수목이 있는 은행나무정원, 맥문동과 소나무가 있는 보라정원, 멸종위기 나비 관찰·체험정원인 나비생태원 및 느티나무가 있는 숲속정원이 있다. 대나무정원에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대나무 숲 정원인 십리대숲, 대나무 63종이 전시되어 있는 대나무생태원, LED 조명이 대나무를 비추어 은하수처럼 보이는 야간정원인 은하수길과 대나무를 테마로 한 조형물이 배치된 정원인 대나무 테마정원이 있다. 

울산 : 태화강 국가정원

    계절정원에는 정원 내에 자생 중인 야생화들이 있는 초화원, 국내 최대 규모의 작약이 있는 작약원, 라벤더의 향기를 주제로한 향기정원 및 가을에 국화가 펼쳐진 국화정원이 있다. 수생정원에는 국가정원 내 생태습지를 활용한 수생식물정원인 수생정원이 있다. 참여정원의 작가정원, 시민정원, 학생정원은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에서 선정된 작품을 기반으로 하는 정원인데 작가정원은 국내외 초빙작가 및 공모를 통하여 선정된 정원작품을 전시한 테마정원이고 시민정원은 디자인 공모를 통하여 선정된 정원작품을 시민들이 직접 조성한 테마정원이며 학생정원은 디자인 공모를 통하여 선정된 정원작품을 학생들이 직접 조성한 테마정원이다. 그리고 나룻배를 복원하여 체험할 수 있는 남산나루 등이 있다. 무궁화정원에는 무궁화를 통해 대한민국 민족성을 표현한 주제정원인 무궁화정원이 있다. 기타녹지로는 울산광역시의 중구와 남구를 잇는 십리대밭교와 조선시대 영남을 대표하는 3대 누각으로 불렸던 태화루를 복원한 태화루 등이 있다. (위키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