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 614. 전남 완도군 장보고와 완도청해진 유적지 순천시 팔마비와 팔마

공룡우표매니아 2022. 6. 10. 03:00

관광인 여행 .................. 614. 

전남 완도군 장보고와 완도청해진 유적지. 순천시 팔마비와 팔마 

 

완도 : 장보고와 완도청해진유적지

   장보고(? ~ 846)는, 신라에서 미천한 신분으로 태어났으나 당나라로 건너가 무령군 소장에 오르는 등 군인으로 성공하였다. 당나라의 산둥반도에서 적산법화원이라는 절을 세우고 능력을 인정받았으나 당나라 해적에 의해 노예로 팔려온 신라인을 보고 신라로 돌아왔다. 신라 흥덕왕에게 해적 소탕을 위해 청해진 설치를 건의하여 허락을 받았고 청해진을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해적을 소탕하고, 당과 신라와 일본을 잇는 국제 무역을 주도하였다. 완도는 삼면의 조망이 확 트이고 수심이 깊어 선박을 대기가 쉬울 뿐만 아니라 태풍을 피할 수 있는 자연적 요새지이다. 청해진의 군사 본거지는 현재의 완도읍 장좌리 앞의 장군섬(장도)이다. 장보고는 이곳 청해진을 기점으로 해적을 소탕했으며, 당나라와 왜, 신라를 잇는 무역 활동을 전개했다. 청해진 중앙의 망대에서는 남해안 일대와 해남, 강진을 지나 당나라 산둥 반도로 출입하는 해로를 감시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당나라 해적을 손쉽게 물리칠 수 있었다. 장보고가 신라의 서남해 해안 지역 완도를 중심으로 설치한 군사 기지이자 동아시아 해상 무역의 중심지였다. (천재학습백과)

순천 : 팔마비와 팔마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76호. 고려 말의 청백리 최석(崔碩)의 송덕을 기리는 기념비이다. 1281년(충렬왕 7) 승평부사(昇平府使) 최석이 비서랑(秘書郞)으로 전직하자 마을사람들은 예전의 관례에 따라 말 8필을 기증하였는데, 최부사는 상경 후 기증받은 말 8필과 최부사의 암말이 승평부에서 낳은 망아지 1마리를 보태어 9필을 다시 돌려보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그 뒤부터 부사가 오고갈 때의 이런 관폐가 없어졌다. 이에 주민들은 그의 송덕을 기려 비를 세우고 이름을 팔마비라 하였다. 그 뒤 정유재란 때 파괴된 것을 1617년(광해군 9) 승주부사 이수광이 복원하였다. 원래 이 비는 남문 연자교 옆에 있었으나 하천공사로 현 위치로 옮겼다. 순천지역을 대표하는 중요한 유물로서 2021년 3월 국가지정 문화재(보물 제2122호로 승격)로 지정되며 역사, 예술, 학술 가치를 인정받았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여기 공감  살짝눌러주고가세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