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81. 스트루티오미무스. 스티라코사우루스

공룡우표매니아 2022. 5. 6. 03: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181.  

 

스트루티오미무스(Struthiomimus).    스티라코사우루스(Styracosaurus).

 

스트루티오미무스(Struthiomimus).

   수각류에 속하는 용반류의 한 종. 백악기 후기에 지금의 캐나다 지역에서 살았고, 식성은 잡식이었다. 크기는 약 3~4m, 무게는 약 250kg였다. 목은 길었으며, 꼬리는 곧게 뻗었다. 강력한 뒷다리의 힘으로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몸길이 약 2.5m의 날씬하고 가벼운 몸집을 한 두 발 동물로서, 새의 발과 비슷한 3개의 발가락이 달린 뒷다리가 잘 발달되고 튼튼한 것으로 보아 빠른 이동에 적합하게 적응했음을 알 수 있다. 꼬리는 길고 가늘었는데 달릴 때 몸통과 목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했던 것 같다. 턱에는 이빨이 없었으며, 새의 부리와 유사한 각질의 부리가 있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뒷다리가 길고 강력하여 타조처럼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었을 것이며, 최고속도는 시속 50~80km에 이르렀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음백과)

스티라코사우루스(Styracosaurus)

   "긴 가시가 있는 도마뱀" 이란 의미로 미국과 캐나다에 약 2억 5100만년에서 6500만년 사이 백악기 후기에 살았던 초식성 각룡류 공룡의 한 속이다. 목 부위의 프릴에서 넷에서 여섯 개의 긴 뿔이 돋아나 있으며 뺨 양쪽에 작은 뿔이 하나씩, 코 위에는 최대 길이 60 cm 에 너비 15 cm 의 뿔이 하나 튀어나와 있다. 몸길이 5m~6m, 몸무게는 거의 2t~3t에 달했다. 키는 1.8m 정도였다. 스티라코사우루스의 네 다리는 짧았고 덩치는 컸다. 꼬리 역시 비교적 짧았다. 두개골에는 부리가 있었고, 볼 쪽에는 물건을 자를 수 있는 이빨도 연속적인 치열 (dental battery)의 형태로 자리잡고 있었다. 스티라코사우루스의 커다란 코뿔과 프릴은 모든 공룡들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머리 부분의 장식이다. 이것의 기능은 최초의 뿔 달린 공룡이 발견된 이후로 줄곧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이 이야기는 다음편에서 하기로 한다. (위키백과)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