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594. 충북 제천시의 옥순봉(玉筍峯)

공룡우표매니아 2022. 4. 28. 03:00

관광인 여행 ........................594.  

충북 제천시의  옥순봉(玉筍峯. 명승 제 48호)

 

수산 : 옥순봉(玉筍峯)

   옥순봉은 단양팔경 중 유일하게 단양에 소재하지 않은 곳으로 현재 제천시 수산면에 위치하고 있다. 조선시대부터 옥순봉은 청풍에 속해, 단양에 있었던 적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옥순봉은 분명히 단양팔경의 하나다. 그 옛날 한양에서 단양팔경을 유람하러 가면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경승이 옥순봉이었다. 한양에서 단양으로 가는 길은 육로와 수로 두 가지가 있었는데 수로의 속도가 훨씬 빨랐기 때문에 뱃길이 더 많이 이용되었다. 따라서 남한강 물길을 따라 충주에서 단양 방향으로 올라가면 청풍을 지나게 되고 청풍에서 단양으로 진입하는 경계에 바로 옥순봉이 위치하고 있다. 옥순봉이 단양팔경에 속하게 된 것은 조선 명종 때 이황에 의해서였다. 당시 단양군수였던 그는 단양팔경을 정하면서 상선암, 중선암, 하선암, 도담삼봉, 석문, 사인암, 구담봉 등 일곱 개의 경승지에 옥순봉을 꼭 포함시켜야 단양팔경이 제대로 구성된다고 생각했다.

   해발 283m의 옥순봉은 높은 산봉우리는 아니지만 청풍호와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광을 연출한다. 옥순봉이 수직으로 된 절벽을 형성하게 된 것은 수직절리가 발달한 화강암에 하천의 침식작용이 지속되어 깎아지른 단애가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화강암 지대에서 많이 나타나는 모습으로 옥순봉의 자태가 그토록 아름다운 이유라 할 수 있다. 금강산이나 설악산 같은 명산의 기암괴석도 대부분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옥순봉은 소금강이라는 별칭으로 불릴 정도로 빼어난 비경을 자랑한다.

수산 : 옥순봉(玉筍峯)

   옥순봉의 기이한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어서 조선시대 여러 문헌에도 자주 등장한다. 충주댐이 건설되기 전 옥순봉 아래에는 백사장이 펼쳐져 있어 더욱 아름다운 절경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그러나 충주호의 건설로 옥순봉과 구담봉의 아랫부분이 물에 잠기게 되어 옛 모습이 다소 변했고 강 위에서 바라보는 조망도 댐을 막기 전보다는 약간 높아진 상황이다. 반면에 호수의 수면이 넓어져 수직으로 선 봉우리와 조화를 잘 이루게 되었고, 수운도 용이해져 배를 타고 옥순봉을 감상하기가 좋아진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 하겠다. 대한민국 명승 제 48호 옥순봉을 가장 가까이에서,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옥순봉 출렁다리는 길이 222m, 너비 1.5m의 연결다리와 함께 944m 길이의 데크로드와 야자매트로 이루어진 트래킹길까지 더해 청풍호와 옥순봉을 둘러볼 수 있도록 조성하였다.(우리 명승기행.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기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