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말의 진화와 역사

말(馬)의 진화와 역사 ..... 6. 우편마(郵便馬)

공룡우표매니아 2022. 1. 1. 03:00

말(馬)의 진화와 역사 ......... 6. 

4. 우편마(郵便馬)

   특사우편배달은 거리에 따라 말의 체력을 고려하여 이정지점(역)에 도착 할 때마다 말을 바꾸워 가면서 네트워크식으로 운용하여 배달 효과를 올렸다. 또한 우편특사운용의 한 방법으로 말 사용이 부적절한 노선에서는 사람이 직접 달려서 일정구간마다 파발꾼을 바꾸워가며 달리는 비각방식도 사용하였다. 긴급을 요하는 우편물은 우편마차를 이용하지 않고 단기로 파발꾼이 직접 말을 타고 우편물을 배달 하였다.

 

4 - 1 우편 파발마((郵便 擺撥馬)

   조선후기에 파발참에서 긴급한 군사 정보 및 공문서를 전달하는 데 사용된 말. 조선시대의 파발마는 병조에서 총괄하였으나, 각 도 지방의 205개 발참에서 파발마를 확보하는 일은 관찰사나 병마절도사가 담당하였다. 조선후기에는 기존의 통신 제도인 봉수제(烽燧制)와 역전제(驛傳制)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게 되자, 새로이 파발제를 도입하였다. 지역에 따라 서발(西撥)·북발(北撥)·남발(南撥) 등 3개 노선을 두었으며, 전송 수단에 따라 기발(騎撥)과 보발(步撥)로 구분하였다. 파발마는 기발에 사용된 말로, 각 참(站)에 5필씩 배치되었다.

1900년 하계 올림픽 승마 우편마차

   1900년 프랑스 파리 (도시)에서 개최된 하계 올림픽 승마의 비공식 세부 종목에 승마 우편마차 종목이 있었다. 1900년에 프랑스 파리에서 진행된 1900년 하계 올림픽 승마의 비공식 종목이다. 참가자 명단에는 총 31명의 선수가 등록되어 있으며, 모두 29명의 선수명이 알려져있다. 상위 4명의 선수를 제외하고 31명의 선수 중 실제로 얼마나 많이 경기에 참가했는지 알려져 있지 않다. 경기 방식은 각 참가자가 2km의 거리를 우편마차를 이용해 편지를 집집마다 배달하는 경기이다. (위키백과)

미서부개척시대의 우편마차

  근대에도 마차는 주요한 교통ㆍ운송수단으로 쓰였다. 버스처럼 승합용도로 쓰는 게 있는가 하면, 우편마차와 역마차로 카우보이, 무법자 등과 함께서부 개척 시대의 아이콘으로 지금도 널리 알려져 있다. 사족으로, 서부극에서 간혹 우편마차가 기습 받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건 우편물이 아니라 현금을 노린 것이다. 이 시절의 미국에는 우편마차가 현금수송차량 역할도 겸했기 때문.

가실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