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말의 진화와 역사

말(馬)의 진화와 역사 ..... 5. 말(馬)의 가축화

공룡우표매니아 2021. 12. 19. 03:00

말(馬)의 진화와 역사 ..... 5.

3. 말(馬)의 가축화

3 - 7 만용마    3 - 8 인간과 공생   4 - 1 우편파발마

 

3 - 7 만용마(輓用馬)

  말의 형태는 품종에 따라 차이가 많으나 일반적으로 목이 길고 귀는 서고, 기갑부(鬐甲部)가 높고, 등·허리가 짧으며 미근부(尾根部)가 높다. 갈기와 꼬리는 아름답게 늘어져 있다. 말의 품종은 형태·능력·원산지·용도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용도에 따라 승용(乘用)·만용(輓用: 수레를 끄는 용도)·태용(駄用: 짐을 싣고 나르는 용도)으로 분류한다. 또 체중에 따라 경종. 중종. 중간종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말의 가축화는 동부유럽에서 중앙아시아에 이르는 지역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그 시기는 청동기시대에 해당하는 서기전 3000∼2400년경으로 추정된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3 - 8 인간과 공생

  말의 용도는 승용·.만용. 태용. 수렵용. 희생용. 육용 등 다양하나 가장 큰 매력과 효용은 그 속력에 있다. 따라서 말의 용도는 어디까지나 승용이 주가 되고 그 밖의 용도는 부수적이다.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고구려 동명성왕의 건국신화, 대무신왕의 승용마인 ‘거루(駏䮫)’에서처럼 일찍부터 승용으로 이용되어 왔다. 고구려 벽화의 수렵도 역시 이를 뒷받침해주는 자료가 되고 있다. 안악고분의 벽화에는 말이 수레를 끄는 그림이 있어 만용으로도 일찍부터 이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두가지 이용이 우리 나라에서의 말 생산의 가장 큰 목적으로 예로부터 조선시대까지 수천년 동안 이어져 내려왔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4. 우편마(郵便馬)

4 - 1 우편파발마(擺撥馬)

  요즘처럼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이 발달하기 전에 관가에서 먼 지방에 급한 공문이나 소식을 전하거나 할 때에는 걸음이 빠른 사람이 빨리 걷거나 달려서 전달 하였다.이런 직무를 맡은 사람을 " 보발 " 혹은 " 보발이꾼 " 이라 하였다. 이 보발이꾼 보다 빠른 통신 방법이 " 파발 " 혹은 " 파발이꾼 "이었다. 파발이꾼은 말을 타고 전속력으로 질주 하여소식을 전달하는데 그 말을 " 파발마 "라고 하였다. 지명이 구파발. 말죽거리, 라는 지명이 있는 것은 모두 이 역참제도와 관련이 있는 지명이다. 이와 같이 말을 이용한 통신 방법은 인류 역사에서 아주 오래 전부터 있었고, 우리나라는 삼국시대에 기록이 나타나 있다.

가실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