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 522. 전북 완주군의 완주 화암사우화루

공룡우표매니아 2021. 11. 23. 03:00

관광인 여행 ....... 522.  

전북 완주군의  완주 화암사우화루(完州花巖寺雨花樓)

 

완주경천 : 완주 화암사 우화루(完州花巖寺雨花樓)

  신라 효소왕 3년(694년)에 일교국사가 창건하였으며, 설총도 한때 이곳에서 공부하였다고 전한다. 극락전은 1425년 성달생의 시주로 건립됐으며, 중국 남조시대에 유행했던 하앙식 건물로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것이다. 우화루 또한 고대 건축 양식의 특징을 살필 수 있는 건물로 보물 제 662호로 지정되어 있다. 정면 3칸, 측면 2칸의 2층누각 맞배지붕 건물. 같은 경내에 있는 극락전과 내정을 사이에 두고 남북축선상에 놓여 있으며, 사찰 전방에 일반적으로 놓이는 누각건물 형식의 건물이다. 지층(地層)에는 기둥을 세워서 외부와 통하게 하고, 뒤쪽에는 축대에 맞추어 2층 마룻바닥이 내정의 지반과 거의 같게 놓여, 건물의 전방에서는 2층이지만 내정쪽에서는 단층집으로 보이게 하였다. 공포는 내외 삼출목(三出目) 다포계의 집이다.

  내부에는 남쪽에만 고주 2개를 세우고 있고, 이 고주 위에서 대량(大樑)을 받아 한쪽에는 짧은 툇보[退樑]를 보내고 있어서, 대량이 길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있다. 대량 위에서는 높은 포대공을 짜올려 이 위에 또 종보를 올리고 종보 중앙에서 다시 높은 판대공을 올려 종마루를 받들고 있다. 이 건물은 특히 대량과 종량 높이에 차이를 많이 두어 그 사이에 높은 화반[花盤 : 주심도리 및 장여를 받는 초새김한 받침]을 장식하는 특수한 구조를 하고 있는데, 이는 도리 수를 줄이고(5량) 지붕 물매를 맞추고자 함이다. 공포 쇠서[牛舌]의 외부쪽은 끝이 밑으로 처지면서 약간 뾰족해지는 조선 초기·중기 형식을 취하고 내부로는 당초문이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다.

완주경천 : 완주 화암사 우화루(完州花巖寺雨花樓)

  건물 외부로 보아 누상 남면에는 판벽을 막아 각 칸 사이의 중앙에 판문을 달았고, 양쪽을 판벽으로 막고 북쪽은 벽 없이 통하여 극락전을 바라볼 수 있게 하였다. 1981년 보수할 때 나온 상량문에는, 성달생(成達生)이 중창한 이래 1711년(숙종 37)까지 여섯 차례 중창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그리고 건축양식에 있어서 극락전과 비슷한 점을 보이고 있어 조선시대의 건물임을 알 수 있다. 광해군 때 만들어진 동종은 호영이 주조한 것으로 절이나 나라에 불행한 일이 일을 때에는 스스로 소리를 내어 위급함을 알려주었다고하여 자명종이라고 부른다. 화암사는 불명산의 원시림이 병풍처럼 둘러있고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이 있어 문화유산 답사와 휴식을 겸할 수 있는 운치있는 곳이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