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 517. 전남 해남군의 해남우항리공룡화석산지

공룡우표매니아 2021. 11. 13. 03:00

관광인 여행 ....... 517. 

전남 해남군의 해남우항리공룡화석산지(海南 右項里 恐龍·翼龍·새발자국化石 産地)

 

해남 : 해남 우항리 공룡, 익룡 및 새 발자국화석 산지(海南 右項里 恐龍·翼龍·새발자국化石 産地)

  해남 우항리 공룡, 익룡 및 새 발자국화석 산지는 전라남도 해남군 황산면 우항리에 있는 대규모 화석지이다. 이곳은 원래 물에 잠겨 있던 해안이었으나 화원반도와 목포를 연결하기 위해 해안에 둑을 쌓으면서 해수면이 낮아지면서 대규모 화석지가 드러났다. 주변에 해남공룡박물관이 있다. 현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에 속한다. 공룡 발자국 화석 823개와 익룡 발자국 화석 443개, 새 발자국 화석, 공룡 뼈 화석 등 다양한 화석이 많이 발견되었다. 또한 현재까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새 발자국 두 종류와 아시아에서는 처음인 익룡 발자국이 한 지층에서 발견되어 익룡과 새가 서식지를 공유했다는 것을 입증하는 최초 사례이다. 세계 최대 규모 익룡발자국 화석 산지로, 여기에는 ‘해남이크누스 우항리엔시스’라는 학명이 붙어 있고, 이 화석은 익룡 보행 형태를 연구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해남항산 : 해남 우항리 공룡, 익룡 및 새 발자국화석 산지(海南 右項里 恐龍·翼龍·새발자국化石 産地)

   또한 가장 오래된 물갈퀴 새발자국 화석이 발견되었다. 또 희귀한 별모양을 한 대형 공룡 발자국화석이 발견되었다. 해남 우항리는 지난 1992년 한국자원연구소의 지질학 연구조사중 공룡발자국이 최초로 발견된 이래 해남군의 발굴노력에 의해 1996년 기초조사, 1997~1998 종합학술조사를 진행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또한, 학술조사 내용을 토대로 하여 세계적인 공룡발자국 권위자인 미국의 마틴 록클리 교수, 세계척추고생물학회 회장 루이스 제이콥스 교수, 캐나다 티렐 박물관 필립 커리교수, 영국의 브리스톨 대학의 언윈교수, 스위스 솔로손 박물관 크리스찬 메이어 박사 등 세계적인 권위자를 군 자체적으로 초빙하여 공룡발자국과 익룡발자국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

해남항산 : 해남 우항리 공룡, 익룡 및 새 발자국화석 산지(海南 右項里 恐龍·翼龍·새발자국化石 産地)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2차에 걸친 국제학술심포지움을 개최하였으며, 심포지움결과 우리지역 화석지의 중요성을 드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다.1998년 10월 17일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 제394호로 지정되었다. 해남 우항리 공룡 익룡 새발자국 화석산지 이곳은 단순한 화석지로서만의 가치뿐만 아니라 지질사의 무수한 수수께끼를 간직하고 있는 소중한 자연유산이다. 해남군에서는 이러한 자연유산을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보여주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우항리 공룡화석 자연사유적지라 명명하였다. (위키백과. 대한민국 구석구석)

가실  아래 ♡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