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공룡의 종류.....165. 모노클로니우스. 무타부라사우루스.

공룡우표매니아 2021. 6. 15. 03:00

공룡의 종류.....165.  

모노클로니우스(Monoclonius).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모노클로니우스(Monoclonius). 

  모노클로니우스는 백악기 후기, 7500만년에서 7460만년의 연대를 가지는 미국 몬태나 주 주디스강 층과 캐나다 앨버타 주 공룡공원 층에서 발견되는 초식성 각룡류 공룡의 한 속이다. 모노클로니우스는 1876 년에 에드워드 드링커 코프가 명명했다. 후에 모노클로니우스와 닮은 각룡류인 켄트로사우루스의 보존상태가 좋은 표본이 발견되면서 분류학적으로 큰 혼란이 일어났다. 지금은 전형적인 모노클로니우스 표본은 많은 경우 켄트로사우루스와 같은 다른 속의 어린 개체, 혹은 아성체라고 생각된다. 아직도 모노클로니우스라는 속명 아래 남아있는 표본들은 너무 불완전하거나 너무 미성숙해서 같은 시기 같은 장소에서 발견되는 성체의 표본과 명확히 짝을 맞추기 힘든 것들이다. 모식종인 모노클로니우스 크라수스가 딱 이런 경우다. 따라서 모노클로니우스는 보통 더 연구가 필요한 의문명으로 간주된다. (위키백과)

모노클로니우스(Monoclonius).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무타부라사우루스는 중생대 백악기 전기(약 1억 1,500만년~9,500만년 전)에 서식한 공룡이다. 오스트레일리아의 퀸즐랜드에 위치한 매쿤다 층에서 산출되었다. 조반류에 속하는 네발 공룡이다. 몸 전체 길이는 약 7m~10m정도이고, 체중은 3t~4t가량 나갔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빨과 턱의 특징은 소철류 등의 식물을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진화했다. 이러한 특징은 이구아노돈보다 오히려 각룡류의 것과 닮아 있다. 코의 특징은 하드로사우루스류의 것과 닮아 있어서, 똑같이 무리생활을 하고 울음소리를 통해 서로 대화를 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화석에서는 집단으로 발견된 사례가 없다. 무타부라사우루스의 최초 화석은 조개류나 암모나이트 등과 함께 얕은 바다의 해생층에서 발견되고 있다. 이름은 무타부라의 도마뱀이라는 의미임 .(위키백과)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무타부라사우루스(Muttaburrasaurus).

가실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