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지역문화재 및 상징 엽

경기문화재 여행 .....46. 수원시의 수원향교 대성전

공룡우표매니아 2021. 5. 25. 03:00

경기문화재 여행 ..... 46. 

수원시의 수원향교 대성전(水原鄕校 大成殿)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의 수원향교 대성전(水原鄕校 大成殿 보물 제 2090호) 공자상

  2020년 12월에 ‘수원향교 대성전’이 보물이 되면서, 수원시는 12점의 보물을 보유하게 되었다. 수원향교는 하마비, 홍살문, 외삼문, 명륜당, 동재, 서재, 내삼문, 대성전, 동무, 서무 등의 건물로 구성되어있다. 이번에 보물이 된 수원향교 대성전은 목조 건축물로 겹처마 맞배지붕이다. 수원향교는 앞쪽에 교육 공간인 명륜당(明倫堂)이 있고 뒤쪽에 제사 공간인 대성전(大成殿)이 있는 전학후묘(前學後廟)의 배치를 하고 있다. 명륜당은 유생들이 학습하던 건물이고 동재, 서재는 유생들이 기숙하던 건물이다. 대성전은 공자, 맹자 등 오성(五聖)과 송나라 2현, 설총, 최치원, 이황, 이이, 송시열 등 한국 18현의 위패가 모셔진 건물이다. 매월 1일과 15일에 분향하며 봄과 가을에 석전대제를 봉행하고 있다. 마당에는 공자성상이 있는데 중국 제남시에서 수원시와 자매도시 지정 10주년을 기념하며 지속적인 우호증진을 위해 2003년에 기증한 것이라고 한다. 향교는 조선시대 지방에 설립했던 국립 교육기관이었다. 성균관의 하급관학으로 공자 등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의 교육과 교화를 담당한 기관이었지만 1894년(고종 31) 이후 과거제도가 폐지되면서 교육기관의 기능은 사라지고 문묘를 향사하는 기능만을 갖게 되었다.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의 수원향교 대성전(水原鄕校 大成殿 보물 제 2090호)

  수원향교는 1291년(고려 충렬왕 17)에 수원의 읍치가 있던 화산 앞에 세워졌다. 500여 년을 유지하다 1789년 수원의 읍치가 팔달산 아래로 이전하면서 현재의 위치로 옮겨졌다. 화성행궁을 기준으로 오른쪽에는 수원향교, 왼쪽에는 사직단이 자리를 잡았다. 화성성역의궤 기록에 의하면 1789년 가을에 향교를 옮겨 세웠는데 재목은 절반 이상 묵은 것을 썼고 건물은 협소하고 뜰은 축축했다. 1795년 봄이 되자 뒷기둥이 썩었다. 1795년 윤2월 11일 향교를 참배한 정조대왕은 “건물이 누추하고 단청도 색이 바랬으며 의자 상탁, 포진, 노합 따위가 모두 모양을 갖추지 못하였으니 그 체모를 지키려고 하면 이제 곧 수리를 안 할 수 없구나”라며 수리할 것을 명했다. 길일을 택해 문선왕묘를 옮겨 모시고 옛 구조물을 모두 헐고 터를 넓게 닦고 2층 월대를 높게 쌓고 하나 같이 새 재목으로 하였다. 대성전은 상대의 위쪽에 남향으로 7개의 대들보에 20칸으로 지었고 앞면은 매 칸마다 널문을 설치하고 문 위에는 넓은 창을 설치하였다. 안과 문 밖 앞 기둥 쪽에는 모두 네모난 벽돌을 깔았다. 대 아래는 3계단이고 보도석은 5층이며 대의 높이는 5척이고 가운데 대의 위쪽은 남북의 길이가 27척이다. 동서의 너비를 대성전과 가지런히 하여 동무와 서무 3칸씩을 세웠다”라고 기록했다.  ​[출처] 보물 제2090호 수원향교 대성전|작성자 대교약졸. 네이버블로거 롬롬이 참고.

가실♡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