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맥시멈. 영원엽서(그림)

공주 한옥마을. 그림엽서 2.

공룡우표매니아 2020. 4. 8. 04:00

공주 한옥마을. 그림엽서 2.




공주 한옥마을 그림엽서(영원엽서) 인면 공동

  계룡산과 금강이 산자수명(山紫水明)한 자연풍경을 자아내고 있는 공주시 일대는 찬란한 백제문화의 유물과 유적들이 많은 곳으로서 연중 국내외의 관광객이 끊이지 않고 있다. 주요 관광코스는 여러 개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시내의 무령왕릉, 공산성, 곰나루 국민관광지, 석장리 구석기 유적지 등을 거쳐 창벽에 이르는 코스, 공주시에서 사곡면 마곡사에 이르는 코스 등이 있다. 이처럼 공주는 역사문화관광도시로 전국에서 많은 가족단위 관광객과 수학여행단으로 찾고 있으나 마땅히 숙박할만한 장소가 없어 스쳐지나가는 관광지였으나 이제는 한옥마을 조성으로 머무는 관광지로 탈바꿈 하였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공주시청)

  공주는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지닌 교육도시로서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도 중추적 행정의 거점으로서 향교와 서원·서당 등의 설립을 통하여 유교 중심의 학교교육이 활발하게 행해졌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선 초기 웅진동에 공주향교가 설립되어 많은 유생을 교육시켰는데, 1623년에 교동으로 이전했다.

  2010년 9월 개촌한 공주 한옥마을은 한국 전통난방인 구들장 체험이 가능하도록 설계 되었고, 친환경 건축소재인 소나무, 삼나무 집성재를 사용하는 등 도시, 현대인들이 머무는데 편리하도록 설계된 신 한옥으로, 가족여행, 수학여행, 기관 단체의 워크숍 등 관광과 휴양을 할 수 있는 곳이다.  공주 한옥마을에서는 전통문화를 체험 할 수 있고 한옥마을 곳곳에 조성된 휴식공간과 한옥마을 둘레길을 걸을수 있다. 또한, 주말에 진행되는 전통혼례 구경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공주 이 지방에는 호미씻기, 기와밟기, 고니 등의 놀이가 행해진다. 호미씻기놀이는 7월 백중을 전후해 술과 음식을 마련하여 산이나 계곡에 모여, 농악으로 춤과 노래를 즐기는 마을의 놀이이다. 이 때 농사를 제일 잘 지은 집의 머슴을 상머슴으로 뽑아 삿갓을 쓰고 소를 탄 채 마을을 돌게 하며, 그 집 주인은 마을사람들에게 술과 음식을 대접한다.

  공주한옥마을에 오시면 백제문화를 체험으로 배울 수 있는 전통문화체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옥마을 곳곳에 휴식공간과 한옥마을 둘레길을 걸어도 좋고, 무인자전거를 빌려타고 작은도시 · 옛도시(古都) 문화유적을 만나셔도 좋습니다.


가실때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