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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인 여행........232. 경남 통영시의 통영운하와 통영대교

공룡우표매니아 2020. 2. 16. 04:00

관광인 여행........232.   

경남 통영시의  통영운하와 통영대교(統營運河 統營大橋)



통영봉평 : 통영운하와 통영대교 (統營運河 統營大橋)

   통영 운하(統營運河)는 통영시의 통영반도와 미륵도 사이를 관통하는 길이 1,420m(해상준설 구간 1,170m 포함), 너비 42~55m, 간조수심 3.1m의 운하이다. 1928년 5월에 착공해 4년6개월 후인 1932년 11월 20일에 완공되었다. 이후 이 물길은 여수 - 부산 간 남해 내항로(內航路)로서 선박의 왕래가 빈번하였다. 원래 미륵도는 폭 200여 m의 지협에 의해 통영반도와 연결되어 있었는데, 통영 운하 건설 전에도 간조시에는 땅이 드러나 걸어서 건널 수 있지만 만조시에는 바닷물이 들어오는 너비 10여 m의 물길이 있었다.  임진왜란의 한산도 대첩 당시 이순신 장군의 수군에게 쫓긴 왜선들이 이곳으로 도망쳐 들어왔다가 퇴로가 막히자 모래를 파고 이 물길을 더 크게 내어 도망치려 했다고 하여 통영반도와 미륵도 사이를 '판데목'(착량, 鑿梁)이라고 부르는데, 무수히 많은 일본군이 죽어 시체가 되었다는 뜻으로 '송장목'이라고도 한다. 일제는 이 운하에 임진왜란의 원흉인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관명을 따서 '태합굴'(太閤堀, 다이코호리)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운하의 완공과 같은 시기에 통영해저터널도 개통되었다.   (위키백과)  

디자이너 : 박은경      발행일 : 2017. 9.  28       사용우체국 : 통영봉평우체국

통영봉평 : 통영운하와 통영대교 (統營運河 統營大橋)

   통영대교 (統營大橋)는 통영시 당동과 미륵도의 미수동을 잇는 다리로, 길이 591m, 폭 20m로 1998년 완공했다. 통영운하를 가로지르고 있으며 동남 관광단지 개발로 인한 광광객 증가와 미륵도 내 택지개발로 주거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충무교에 집중되어 있는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준공하였다. 강 아치트러스 공법과 프레이트거드 공법을 복합하여 시공하였으며 상판 아치구간 140m에 조명등 196개를 설치하였다. 통영8경 중의 하나로 꼽히는 통영대교의 거북선을 연상시키는 외관은 이순신 장군과 관련한 해안도시를 상징하며, 1999년 한국 강구조학회가 선정한 ‘포스코 강구조 작품상’에서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09년에 교량 트러스의 색을 진청색에서 흰색으로 새롭게 도색하였다.  (다음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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