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128. 벨로키랍토르(Velociraptor) 외 1종

공룡우표매니아 2019. 10. 6. 04:00

우표로 보는 공룡의 종류 128. 

벨로키랍토르(Velociraptor). 불카노돈 (Vulcanodon)


  백악기 후기에 번성한 용빈목 수각아목 골빈룡류에 속하는 공룡. 이름은 라틴어로 날쌘 도둑 혹은 재빠른 약탈자라는 뜻에서 유래했으며, ‘도적룡’이라는 의미이다. 화석은 1923년 몽골의 고비 사막에서 미국 뉴욕 자연사 박물관에서 파견한 미국인 화석 탐사대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 몸길이 0.8m, 몸무게 28kg으로 데이노니쿠스처럼 다리가 길고 날씬해 민첩하게 달릴 수 있었다. 뛰어난 시각과 후각, 양발에 날카로운 발톱, 긴 앞발 등 먹이를 잡는데 양호한 조건을 갖췄다. 잘 발달된 뒷다리와 강하고 긴 꼬리를 가지고 있었다. 긴 꼬리를 잘 지탱할 수 있었던 것은 꼬리뼈 아래 부분에 납작한 뼈 막대기가 앞뒤로 붙어 있기 때문이다. (다음 백과)

  불카노돈 이 공룡은, 중생대 쥐라기 전기 아프리카 대륙에서 서식한 4족보행의 초식공룡이다. '용반류'-'용각형아목'-'불카노돈과'에 속한다. 최초 화석은 짐바브웨에서 발견되었는데, 화산암 속에서 발굴되었다. 학명은 "화산의 이빨"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전체 몸 길이는 약6.5m 정도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앞다리는 비교적 길고, 각 다리 끝에는 날카롭지는 않은 갈고리 모양의 발톱이 있다.  (위키백과)


가실때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