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 122. 경북 안동의 하회마을

공룡우표매니아 2019. 6. 18. 04:00

관광인 여행....... 122. 

경북 안동의 하회마을 옥연정사와 징비륵



하회마을 : 옥연정사와 장비록(玉淵精舍 懲毖錄)

   국가민속문화재 제88호 옥연정사는  안동 하회마을 옥연정사는 서애(西厓) 류성룡(柳成龍, 1542~1607)이 평소 가깝게 지내던 탄홍(誕弘)의 도움을 받아 지은 것으로, 학문을 연구하고 제자를 양성하던 곳이다. 류성룡의 자는 이현(而見), 호는 서애이다.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의 문인으로, 대사헌, 경상도관찰사 등을 거쳐 영의정을 지냈다. 임진왜란이 끝난 후 하회 옥연정사에서 국보 제132호인 『징비록(懲毖錄)』을 집필하였다. 안동 하회마을 옥연정사는 오른쪽으로부터 대문채, 안채. 별당채, 사랑채가 차례로 배치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대문채와 사랑채가 근접해 있는데 비해 하회 옥연정사는 멀리 두었다. 이는 주로 하회에서 나룻배를 타고 건너와 사랑채 쪽으로 출입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반대편 광덕마을 쪽에서 들어올 경우 이용되는 대문채는 6칸 규모의 ‘ㅡ’자형으로 좌측에서 두 번째 칸에 대문이 나 있다. 안동 하회마을을 끼고 흐르는 화천(花川) 건너편 부용대(芙蓉臺)의 우측 아래쪽에 동남쪽으로 자리 잡고 있다.

디자인 : 옥연정사와  장비록.   디자이너 : 김소정.    발행일 : 2015. 7.  10    사용우체국 : 하회마을우체국

하회마을 : 옥연정사와 장비록

   조선 중기의 문신 유성룡이 임진왜란, 정유재란에 대해 자신의 경험과 사실을 기록한 책. 16권 7책 목판본이다. 저술은 1604년경, 간행은 유성룡의 외손자 조수익이 1647년에 한 것으로 추정한다. ‘징비’는 〈시경〉의 "지난 일을 경계하여 후환을 삼간다"라는 구절에서 따온 것이다. 내용은 전쟁의 원인과 상황, 군국정무에 관한 문서와 기록, 류성룡 자신이 해결한 정책적 문제, 그리고 자신의 시절 논평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문서기록과 필자의 객관적인 기술과 논평이 수록되어 있어 임진왜란에 대한 사료적 가치가 대단히 높다. 임진왜란 관계의 사료로는 국내에〈선조실록〉〈임진장초〉·용사일기〉 등이 있고, 중국과 일본에도 몇 가지가 있지만 〈징비록〉만큼 체계적·종합적이지 않다. 규장각 등에 소장되어 있다. (다음백과)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