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관광인, 실체교류

관광인 여행.....84. 경북 예천의 예천 천향리 석송령(醴泉 泉香里 石松靈)

공룡우표매니아 2019. 3. 23. 04:00

관광인 여행...... 84. 

경북 예천의 예천 천향리 석송령(醴泉 泉香里 石松靈)



예천감천 : 예천 천향리 석송령(醴泉 泉香里 石松靈)

  천연기념물 제294호로 지정되어 부귀, 장수, 상록을 상징하고 있는 이 반송은 지금으로부터 600여 년 전 마을 앞을 흐르는 석관천 상류에서 홍수를 타고 떠내려 오던어린 소나무를 어떤 주민이 건져 심었다고 전해내려오며, 수고 10m, 흉고 직경 4.2m, 수폭 동서 32m, 남북 22m이며 그늘 면적은 990㎡의 규모로 마을의 안녕과 단합을 지켜주는 동신목이다. 또한 이 나무는 토지를 4,558㎡ 소유하고 세계 최초로 세금을 내는 국내 유일의 부자 나무이다[관내 용궁면 금남2리에 소재한 黃木根(천연기념물 제400호 수령 500년 팽나무)도 토지 12,232㎡를 등기 소유하고 세금을 내고 있음](대한민국구석구석)

디자인 명칭 : 예천 천향리 석속령     디자이너 : 신재용     사용 개시일 : 2018. 9.  20     사용 우체국 : 에천감천우체국

                                       예천감천 : 예천 천향리 석송령(醴泉 泉香里 石松靈)
   이 소나무는 인격이 부여된 특이한 존재로 세계적으로 유래를 볼 수 없는 사연을 간직하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이 소나무는 약 600년 전 풍기지방에서 시작된 홍수에 떠내려 오는 것을 지나가던 사람이 건져내어 심은 것이라 한다. 그런데 이 마을의 주민이었던 이수목이라는 사람이 이 나무에 영감을 느끼게 되어 석송령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자신이 소유한 6,600㎡의 토지를 상속시켜 문서 등기를 마쳤다고 한다. 나무가 토지와 같은 부동산을 소유하는 것은 어느 곳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일이다. 해마다 농지를 경작하는 사람으로부터 돈을 받아 은행에 저축하고 있으며, 제반 세금은 물론 학생들에게 장학금도 지급하고 있다. 마을에서는 매년 음력 정월 보름날 새벽에 동제를 지내는데 마을사람들은 이 나무가 동리를 수호해 주고 있다는 것을 굳게 믿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