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역(驛) 방문인 교류

동해선 광전철역. 2. 거제역. 교대역

공룡우표매니아 2017. 8. 13. 04:00

동해선 광전철역.

2. 거제역.  교대역



동해선 노선도(부전 ~ 일광)

  부산광역시에서 기장군 일광역 사이를 운행 중인 광역전철 노선이자, 최초의 비 수도권 광역전철 노선으로, 2006이전에 운행했던 동서통근열차와 도시통근열차를 계승하고 있다. 개통일자가 계속 연기되다가 2016년 12월 30일에 1차적으로 부전역에서 일광역까지 구간이 개통했으며 이후 2018년에는 원동역이 개통되고, 2019년에는 일광역에서 울산광역시 남구 태화강 역까지 연장될 예정이다. 이것이 완료되면 비수도권에서 최초로 수도권 전철 1호선과 같은 광역철도를 운행하여 부산과 울산이라는 두 대도시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이 구축된다. 부전역 서쪽으로도 좀 더 나중에 개통하는 부전-마산 복전철과 연계되어 운행할 예정이다. (다음 백과. 나무위키)

부산법원우체국 : 거제역

   역명은 소재지의 법정동 명칭인 거제동에서 따왔다. 거제시(거제도)와는 관계없는 지명으로 한자부터 다르지만 미래에 남부내륙이 개통되면 그 거제시에도 거제역이 설치될 예정이기 때문에, 그 때가 되면 수도권의 양평역처럼 중복 역명이 될 가능성이 있다. 동해남부선 복선 전철화가 완공되면 3호선 거제역과 환승되며 그 때가 되면 도시철도 거제역이 남문구역으로 개명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미 거제역은 도시철도 역으로 인지하고 있는 시민이 많은 상황이었기에 결국 동해남부선 남문구역이 동해선 거제(법원・검찰청)역으로 바꾸어 도시철도와 통일하는 쪽으로 확정되었다  부역명은 법원・검찰청으로 인근에 부산지방검찰청과 부산고등법원이 있다. (다음 백과, 나무위키)

    


부산교육대 : 교대역

   과거에는 교대앞역이었으나 2010년 2월 15일에 서울 지하철과 대구 도시철도에 있는 동명의 역들과 같은 교대역으로 개명되었다. 대한민국의 도시철도 중 최초로 지어진 바로타역으로 다른 역과는 다르게 승강장이 지하 1층에 있다. 왜냐하면 북쪽으로 130m만 가면 동래역부터 구서역까지 이어지는 온천천 고가구간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그 탓에 1,3,5번 출입구는 다대포해수욕장역 방면 승강장과, 2,4,6,8번 출구는 노포역 방면 승강장과 바로 연결된다. 반대편 맞이방으로 건너가려면 지하 2층의 연결통로로 내려갔다 올라가야 하며 노포역 방면인 6번과 8번 출입구로 가는 길목에는 화장실이 있다. 문제는 화장실이 거기에만 있기 때문에 이 역에는 화장실이 없다고 아는 사람이 많다. 또 하나 골때리는 점이라면 맞이방이 남측과 북측으로 나뉜 데다 연결통로마저 없어 이동하려면 천상 바깥으로 나오는 수밖에 없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내릴 때 개찰구 위치를 잘못 잡으면 헤매기 딱 좋다. (다음 백과, 나무위키)


여기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