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전국 관광 주문 엽서

아름다운 강원도 여행 19. 소금강

공룡우표매니아 2016. 8. 4. 04:00

아름다운 강원도 여행 19.

소금강



 연곡 : 소금강(小金剛)

  강원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와 오대산 국립공원에 위치한 명승지이며, 1970년 11월 18일 대한민국 명승 1호로 지정된 곳이다. 지리적으로는 오대산의 동쪽 기슭에 자리 잡고 있다. 옛날부터 옛날부터 맑은 폭포와 수려한 기암괴석, 빼어난 풍광을 자랑하여 그 모습이 마치 작은 금강산 같다고 하여 소금강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또한 학이 날개를 편 듯한 형상이라 하여 청학산이라고도 불린다. 소금강은 등산로로 개발되어 그 경관을 관람할 수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등산로가 무릉계에서 진고개까지의 등산로이다. 소금강의 울창한숲 사이로 기암의 수려함을 드러내어 찾는 이로 하여금 한 눈에 빨려들게 한다. 무릉계곡 첫 구비에서부터 40여리에 걸쳐있는 계곡에는 무릉계곡, 십자소, 명경대, 식당암, 구룡폭포, 군자폭포, 만물상 등이 있고 신라 마의태자가 신라 부흥의 기치를 높이 들고 군사를 훈련시켰다고 전해오는 금강산성(일명 아미산성) 등 많은 명승이 있다. (위키백과. 대한민국 구석구석)

연곡 : 소금강(디자인 바뀜)

  예로부터 강릉소금강 또는 명주소금강으로 불릴 만큼 경관이 빼어난 곳으로, 현재는 오대산국립공원에 속해 있으며 국립공원 전체 면적의 4분의 1을 차지한다. 청학동소금강 또는 연곡소금강이라고도 하며 오대산국립공원에 편입된 뒤로는 오대산소금강이라고도 한다. 소금강이란 이름은 조선시대 학자 율곡 이이()의 《청학산기()》에서 유래한 것으로, 빼어난 산세가 마치 금강산을 축소해 놓은 것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소금강 내의 유일한 사찰인 금강사() 앞 영춘대에는 율곡이 직접 쓴 '소금강'이란 글씨가 새겨져 있다. (네이버지식백과. 두산백과)

연곡 : 소금강

  무릉계()를 경계로 하류 쪽을 외소금강, 상류 쪽을 내소금강으로 구분하는데 취선암, 무릉계, 연주암, 비봉폭포, 만물상 등의 명소가 있다. 그밖에 십자소·백마봉·옥류동·식당암·선녀탕 등이 있으며 산 정상에는 마의태자가 망국의 한을 풀기 위해 쌓았다는 아미산성()이 남아 있다. 소나무, 주목, 굴참나무를 비롯한 129종의 식물과 반달곰, 반달곰, 딱따구리, 산양 등의 동물이 서식하고 있어 자연생태학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곳이다. 매년 10월이면 청학제가 열리며, 강릉에서 소금강행 버스가 수리로 다니고 있어 교통이 편리한 편이다.(네이버지식백과. 두산백과) 

바로 아래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