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초일,전자우편외 기타

멸종위기 동물우표 수달(Lutralutra)의 초일커버(FDC)

공룡우표매니아 2016. 3. 19. 04:00

멸종위기 동물우표 수달(Lutralutra)의 초일커버(FDC)



발행일 : 2016년 3월 15일. 우표번호 : 3108 ~ 3109.   디자인 : 새끼와 어미수달. 성체수달.

인쇄 및 색수 : 평판5도. 금박. UV래커.   디자이너 : 김소정

성체수달.

  우정사업본부는 멸종 위기에 놓인 동물들을 알리고자‘수달’ 편을 발행한다. 수달은 모피를 얻기 위해 무분별하게 포획되고 하천 개발로 인해 서식지가 파괴되어 개체 수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그래서 1982년에는 천연기념물 330호, 2012년에는 멸종 위기 야생 동식물 Ⅰ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새끼와 어미수달.

  수달의 머리는 둥글고 납작하며, 코가 둥글고 눈은 작다. 귀는 작으며 피부와 털로 덮여 있고, 송곳니가 발달해 있다. 수달의 몸은 가늘며 짧은 털이 빽빽하게 나 있고, 팔다리는 짧다. 몸길이의 2/3에 달하는 꼬리는 둥글고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털은 암갈색으로 굵고 광택이 있다. 몸 아랫부분은 다소 옅은 갈색, 턱 아랫부분은 흰색이다.

성체수달.

  수달은 물속생활에 알맞게 진화되어 있다. 몸은 유선형이고, 발가락 사이에는 물갈퀴가 있다. 물속에서 활동할 때는 귀와 콧구멍을 막는다. 입 주변에 나 있는 수염은 예민하여 물고기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다. 메기, 가물치, 미꾸라지 같은 물고기를 좋아하며, 갑각류, 설치류, 조류뿐만 아니라 개구리, 곤충, 새알도 먹는다. 수달은 하루에 750~1,500g의 먹이를 먹는데, 작은 물고기는 물속에서, 큰 물고기는 물가까지 끌고 나와서 먹는다.

  수달은 물이 있는 환경을 좋아해서 강가나 바닷가 등에 주로 서식하며 바위틈, 나무뿌리 밑을 보금자리로 이용한다. 보통 단독생활을 하며, 낮에는 쉬고 밤에 주로 활동한다. 번식기는 1~2월이며 임신 기간은 약 63일로, 한 번에 2~3마리 정도의 새끼를 출산한다. 수달은 지능이 높고 감각기관이 매우 발달해 있어 시력이 좋고, 작은 소리도 잘 들으며, 후각으로 먹이를 찾기도 하고 천적의 습격을 빨리 감지해 내기도 한다. ※ 다음 발행우표 : 우표디자인 공모전(3월 24일. 평화, 안전)

  족제비과(―科 Mustelidae)의 4속(屬)에 속하는 여러 종(種)의 반수성(半水性) 포유류, 이들은 몸의 모양이 위즐과 같은데, 유연하고 늘씬한 몸체, 긴 목, 작은 귀와 짧은 다리를 갖고 있다. 머리는 편평하며 꼬리의 기부는 몸체만큼이나 굵다. 모피의 질이 아주 좋아서 다른 동물들의 모피보다 우수하며 내구성이 강한데, 색깔이 좀더 짙은 북쪽 지방 수달류의 모피를 가장 귀하게 여긴다. 수달류는 물갈퀴가 있는 다리로 쉽게 헤엄을 치며, 호흡을 위해 물위로 떠오르는 일 없이 물 속에서 400m 정도를 나아간다. 물 속으로 이동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다리가 짧은데도 불구하고 육상에서 사람보다 더 빨리 달릴 수 있다.

  동남 아시아에 살고 있는 비단수달을, 일부 학자는 'Lutrogale perspicillata'로 분류한다. 털은 매끈하며 적갈색 또는 흑갈색인데, 복부는 대개 엷은 편이고 얼굴과 목에는 흰 반점이 있다. 두동장은 66~74㎝, 편평한 꼬리의 길이는 43~46㎝이다. 한국산 수달은 유라시아수달의 한 아종(亞種)으로 학명은 'Lutra lutra lutra'로 천연기념물 제330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한자어로는 수유(水鼬)라고 한다. 학명은 Lutra lutra lutra (LINNAEUS)이다. 몸길이 63∼75㎝, 꼬리길이 41∼55㎝, 몸무게 5.8∼10㎏이다. 몸매는 족제비와 비슷하지만 훨씬 크고, 몸은 수중생활을 하기에 알맞게 되어 있다. 머리는 원형이고 코는 둥글며 눈은 심히 작고 귀도 짧아서 주름가죽에 덮여 털 속에 묻혀 있다. 몸은 가늘고 꼬리는 둥글며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사지는 짧고 발가락은 발톱까지 물갈퀴로 되어 있어서 헤엄치기에 편리하며 걸어다닐 때에는 발가락 전부가 땅에 닿는다.

  전신에 밀생한 짧은 털은 굵고 암갈색이며, 광택 있는 가시털[刺毛]인데 몸 아랫면은 담색이다. 목 아래와 머리의 양쪽은 회색으로 되었고 털 속에 파묻힌 귀의 끝은 담모색이다. 다리·입술의 밑 중앙부에는 백색의 반점이 있다. 물 속에서 활동할 때는 귀와 콧구멍을 막는다. 겨울철 털은 몸의 등 부위는 짙은 갈색이며, 몸의 아랫부위는 진한 회색으로 끝은 연피색이다.

  여름털은 암갈색에 적갈색을 띠고 있으며 하모(下毛)는 갈색으로서 기부(基部)와 털 끝은 흰빛을 띠고 있다. 몸의 아랫부위와 흉부는 백색이다. 이빨은 36개가 있으며, 하복부 서혜부(鼠蹊部)에 3쌍의 유방이 있다. 수달이 가장 좋아하는 환경은 물이 있는 곳이다. 발톱이 약해서 땅을 파서 보금자리를 만들지 못한다. 수달은 야간동물로 낮에는 휴식하고 위험할 때는 물 속으로 잠복한다.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