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각 지역 주문엽서

아름다운 전남여행 21. 구례

공룡우표매니아 2014. 6. 24. 04:00

아름다운 전남여행 21. 구례

 

 

                                                             화엄사 4사자삼층석탑

  1896년 전라북도와 전라남도로 나뉠 당시엔 전라북도에 속해 있었지만, 1914년 전라남도 구례군으로 개편되었다. 23부제 개편 때는 남원부 구례군이었을 정도로 남원과 가깝다. 국내 사찰 중 가장 웅장한 규모의 건축물 중 하나인 각황전과 가장 큰 석등을 가지고 있는 화엄종의 본산인 지리산 대 화엄사가  있는 고장이다. 화엄사 4사자3층석탑은,  특수형 탑으로 다보탑에 비할 만큼 우수한 것으로 통일 신라(8세기), 시대에 만들어졌으며, 높이 5.5m로 국보 제35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탑은. 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부처님 진신사리 73과를 모셔와 그 안에 사리를 봉안하였다.

                                                                                   화엄사 각황전

  화엄사의 법당이다. 원래 이 건물터에는 의상대사가 세운 장육전이 있었다. 의상대사는 장륙존상을 봉안한 후 화엄경으로 건물 벽을 장식했다고 한다. 그러나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지고 현재는 화엄경 파편만 남아 있다. 조선 숙종 28년(1702)에 새로 짓고 숙종이 직접 ‘각황전’이라는 전각이름을 하사하였다고 한다.  각황전은 화엄사 대웅전과 직각으로 배치되어 있다. 신라시대에 축조한 것으로 보이는 석축 위에 앞면 7칸, 옆면 5칸의 2층규모로 지은 팔작지붕 다포양식의 전각이다. 내부는 통층이고 천장은 우물 정(井)자 모양의 천장이며 천장주위는 빗천장(경사가 진 천장)으로 마감하였다. 건물이 웅장하고 건축기법이 우수하다. 건물 안쪽은 위·아래층이 트인 통층으로 3여래불상과 4보살상을 모시고 있다. 천장은 우물 정(井)자 모양인데, 벽쪽 사방으로 돌아가면서 경사지게 처리하였다. 화엄사 각황전은 건물이 매우 웅장하며 건축기법도 뛰어나 우수한 건축 문화재로 평가받고 있다. (다음 문화유산)

                                                             신비의 열매 산수유

  산수유나무는, 한국 전역에서 자자며, 이른 봄 잎도 나기 전에 노랗고 향기로운 꽃을 피우고, 가을이면 가지마다 새빨간 열매가 주렁주렁 열린다. 지리산 기슭에 있는 구례 산동면과 산내면이 산수유 산지로 유명하다. 우리나라 최고의 산수유 마을인 지리산 구례마을은 3월 중순이면 노란 물결로 일렁인다. 3월 초부터 꽃망울을 터뜨리기 시작해 4월 하순까지 한 달 넘게 꽃을 피운다. 이곳의 산수유 생산량은 전국의 60%에 이를 정도다.  산수유의 가장 큰 약리작용으로는 허약한 콩팥의 생리기능 강화와 정력증강효과가 꼽힌 다. 산수유를 장기간 먹을 경우 몸이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과다한 정력소모로 인한 요통 무기력증으로 조로현상, 이명현상, 원기부족 등에도 유익하다. 원기를 올려주고 신장기능을 강화해 정기를 돋워주기 때문이다. 이런 효능은 남성의 조류현상이나 발기부전, 또는 몽정이나 지나친 수음 행위 등으로 정신이 산만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졌을 때도 적용된다. (다음 지식)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