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공룡우표매니아 엄원용

신발행우표

연하우표(New Year's Greetings Stamps)

공룡우표매니아 2013. 12. 3. 04:00

연하우표(New Year's Greetings Stamps)

 

발행일 : 2013년 12월 2일  우표번호 : 2956 ~ 2963   인쇄및 색수 : 그라비어 5도  

 디자인 : 힘찬새해. 사랑이 가득한 새해.  행복한 새해.  즐거운 새해   디자이너 : 모지원

  2014년은 갑오년(甲午年) 말(馬)의 해이다. 우정사업본부에서는 제18회 대한민국우표디자인공모대전에서 ‘연하우표’를 주제로 디자인을 공모하였고, 청소년부문과 일반부문에서 대상과 금상을 수상한 네 작품을 우표로 발행한다. 

  일반부문 대상 수상작은 Cho Zaw Aung(미얀마)의‘힘찬 새해’로 파스텔 톤의 선으로 말의 특징을 강렬하게 표현하고 있다. 일반부문 금상을 수상한 Norman B. Isaac(필리핀)의 작품은 귀여운 꼬마가 알록달록한 말의 탈을 쓰고 있는데 유쾌하고 재미있는 디자인이 마치 축제 분위기를 연상시키며‘즐거운 새해’에 대한 기대를 표현하고 있다. 청소년부문 대상 수상작인 권윤진의‘행복한 새해’는 몬드리안 작품, 혹은 예쁜 조각보를 연상시키는 다양한 색의 사각 면들 위에 노란색의 조랑말을 귀엽게 그려냈다. 청소년부문 금상을 수상한 신유미의 작품은 앉아있거나 달리는 말, 사랑을 속삭이는 말, 먹이를 먹거나 똥을 싸고 있는 말 등 참으로 사랑스럽고, 귀여운 말 이미지를 통해‘사랑이 가득한 새해’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말(午)은 12지의 일곱 번째 동물로서 경오(庚午), 임오(壬午), 갑오(甲午) , 병오(丙午), 무오(戊午) 등으로 순행하며, 시각으로 오전 11시에서 오후 1시, 방향으로는 정남(正南), 달로는 음력 5월에 해당한다. 말의 이미지(image)는 박력과 생동감으로 수렴된다. 외모로 보아 말은 싱싱한 생동감, 뛰어난 순발력, 탄력있는 근육, 미끈하고 탄탄한 체형, 기름진 모발, 각질의 말굽과 거친 숨소리를 가지고 있어 강인한 인상을 준다. 이러한 말은 고래로 원시미술, 고분미술, 토기, 토우, 벽화 등에서 나타나고,구전되는 이야기(신화, 전설, 민담, 속담, 시가), 민속신앙, 민속놀이 등 민속문화 전반에서도 다양하게 전승되고 있어, 말은 일찍부터 우리 생활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 왔음을 알 수 있다. (2014년은 갑오년이다)

 

   민속유희에서도 말이 등장하는데 격구, 마상제, 약마희가 대표적인 놀이이다. 일상생활에서 말의 이용은 단순히 실용 혹은 수렵 및 간단한 경제적 단계에서 정복과 지배를 원활히 하기 위해 정치적, 군사적 이용단계로 발전하였다. 통일신라를 거쳐 고려, 조선시대에는 농경, 수공업의 원료 군마 교통, 통신의 역마 등으로 다양했다. 근자에는 제주도 일부와 민속촌 관광지와 경마장을 제외하고는 말을 거의 볼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말의 이미지를 투영한 기업이나 상품의 상징으로 오늘날까지도 말의 상징적 의미가 우리 일상생활 속에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표현하는 기법에서는 시대에 따라 달리했지만 말이 지니는 상징적 의미는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까지 전해지고 있다. (문화재청 한국의 12지)

  예로부터 말은 왕이 나타나는 상서로운 징표로 신성시되어 왔다. 또 한편으로는 놀이공원의 조랑말이나 상상 속의 유니콘처럼 우리를 즐거운 동심의 세계로 이끄는 사랑스러운 존재이기도 하다. 2014년 말의 해가 우리 모두에게 즐거움을 주고, 힘차게 도약하는 말처럼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